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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기계의 반격 업데이트와 그에 따른 카드 상향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를 하스스톤 개발팀에 전달하여 받은 답변들을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일어난 혼동이 해결되고, 카드 변화에 대한 개발팀의 철학을 여러분께 전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상향된 카드도 마력을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나요?
개발팀에서 상향을 목적으로 변경한 카드들은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여분 팔을 사용했을 때 가져오는 카드도 비용이 감소하나요?
○ 네, 더 많은 팔!의 비용도 2로 변경됐습니다.

 

● 다른 확장팩 카드도 상향할 계획이 있나요?
○ 이번 상향이 어떤 영향을 줄지 면밀히 주시할 계획입니다. 나중에도 이런 업데이트를 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확정된 것이 없습니다.

 

● 도적 주문과 마음가짐과의 연계 때문에 대부분의, 어쩌면 모든 도적 덱들이 마음가짐을 염두에 두고 덱을 짜게 됩니다. 왜 마음가짐을 진작에 하향하지 않고 이제서야 한 거죠? 마음가짐 하향이 너무 치명적이에요.
○ 개발팀 또한 마음가짐이 도적 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덱에서든 사용해도 될 정도로요. 카드를 디자인할 때에도 마음가짐을 매번 염두에 두었고, 이 때문에 강력한 도적 주문을 만들기가 어렵기도 했습니다.
○ 개발팀이 생각하는 기본 또는 오리지널 카드를 바꿀 적절한 시기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게임에 많은 카드들이 들어갈 때, 또는 변경되어도 그만한 타격을 견딜 수 있도록 해당 직업이 강력한 덱들을 이미 보유 중일 때죠.

 

● 그래서 전사는 왜 하향 안 하죠?

○ 전사는 사냥꾼이나 마법사와의 대전에서 보이는 모습을 감안하여, 컨트롤 전사 등이 강세가 되어도 메타가 스스로 바뀔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들의 인식이나 각종 데이터를 매일마다 검토하고 있으며 변화가 필요하면 적용할 것입니다.

 

● 각 직업에서 상향할 카드는 어떻게 골랐나요?
○ 현재 쓰이고 있는 비중에 비해 재밌거나 흥미로운 카드들을 골라보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계의 반격 이벤트의 일환이라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확장팩에 중점을 두었죠. 개발팀이 선택한 카드들보다 더 안 쓰이는 카드도 많았지만, 가장 재밌는 경험을 선사하면서 이미 강한 덱을 더욱 강하게 만들 우려가 없는 카드들을 최종적으로 상향했습니다.

 

● 이번 상향은 언제부터 구상하고 작업한 거죠?
○ 꽤 됐습니다! 이번 이벤트 또한 다른 이벤트들과 비슷합니다. 확장팩이 출시되고 1달에서 2달 후에도 게임이 새롭게 느껴지게 하는 게 목표죠. 카드를 상향하는 것도 여러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의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라 이 패치가 실제로 적용되면 어떨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요약

- 버프 카드는 가루 보상을 받을 수 없다. 

 

- '더 많은 팔!' 도 2코스트다. 

 

- 다른 버프 패치도 당장은 계획이 없지만 할 수도 있다.

 

- 전사는 냥꾼이나 법사 등의 카운터가 있어서 너프하지 않았다.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할 예정 

 

- 버프된 카드는 잘 활용되지 않았던 재밌는 카드이며 기존에 있던 덱들을 더욱 강하게 하지 않을 카드들이다. 

 

- 확팩 출시 1~2개월 후에도 게임을 신선하게 느끼길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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