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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시 분지 전장 입구는 아라시 고원의 양 진영 별 거점 주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아라시 고원 중심부의 임시 주둔지 내에 전장 입구가 위치해 있으며, 호드의 경우 아라시 고원 북동쪽의 해머폴 북측 입구 외부에 전장 입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다음은 전장 대기 시스템에 따라 대기표를 받은 후 입장을 기다립니다
아라시 분지 기본 공략
아라시 전장의 목표는 "거점을 점령하여 자원을 적보다 더 빠르게 확보하는 것!" 입니다.
`아라지 분지`는 총 5개의 보급품 거점이 있고 이곳을 점령하여 일정량의 자원을 먼저 획득하는 진영이 승리하게 됩니다. 룰은 상당히 간단하지만, 적과 동일한 인원으로 더 많은 거점을 탈환하고 이것을 유지시키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ㆍ전장 입구에서 반복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를 수행하면 모든 플레이어들(60레벨 플레이어 제외)이 전장에서 승리할 때마다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해당 진영의 평판도 올라갑니다. 그 이후에는 진영 평판 보너스는 없지만 경험치는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아라시 분지 전장을 들어가기 전에 숙지해야 하는 것은 바로 거점 위치이다. 다양한 준비물과 풍부한 PVP 경험이 있다고 해도 지리를 모르면 빠르게 대처하기 힘들다. 적들에게 농락당하기 싫다면 위치는 확실하게 외워두도록 하자.
보급품 거점
ㆍ보급품 거점에 있는 중립 깃발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후 1분동안 깃발을 적으로부터 지켜내면 쟁탈에 성공하게 됩니다.
ㆍ무적 효과, 탈 것을 타거나, 은신 상태에서는 깃발을 클릭할 수 없습니다.
ㆍ보급품 거점5개를 쟁탈하고 자원을 2000을 모으게 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평판 보너스를 얻고 승리를 나타내는 퀘스트 아이템이 주어집니다.
ㆍ보급품 거점을 쟁탈하거나 전장에서 승리할 경우 보너스 명예 점수를 얻습니다. ㆍ거점을 쟁탈할 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ㆍ모든 거점을 쟁탈하고 자원을 다 모으게 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평판 보너스를 얻고 승리를 나타내는 퀘스트 아이템이 주어집니다. ㆍ거점을 쟁탈하거나 전장에서 승리할 경우 보너스 명예 점수를 얻습니다. |
승리를 위한 준비물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첫째는 천골마! 둘째는 계급장!" 라고 강조하고 싶다. 그 이유는 모든 공격과 수비를 유리하게 진행하기 위해선 빠른 이동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만약 적의 거점을 공략하기 위해 이동할 때 공격자 전원이 백골마라면 거점에 도착하기도 전에 적들은 이미 모든 준비를 완료하고 대기하고 있을 것이다.
▲ 필수 준비물인 천골마. 천골마가 없다면 거점 수비를 위주로 하자
그럼 천골마 외 아라시 분지에서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바로 "계급장"이다. 계급장은 낮은 명예승수로도 구매가 가능하고 PVP에서 엄청난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는 아이템이다.
"바이킹 뿔투구"와 "올라프의 다목적 방패"는 호드 플레이어만 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울다만의 드워프 3인에게서 얻을 수 있다. 바이킹 뿔투구는 재사용시간이 30분이라 약간 아쉽지만 적을 무력화시킬 수 있어 매우 쓸만하다. 올라프의 다목적 방패는 제재소에서 대장간으로 바로 이동할 때 도움을 주고 "낙하산 망토"와 달리 전투 중에도 갈아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전장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전문기술은 "기계공학"이라 할 수 있다. 이 중 움직이면서 사용이 가능한 "토륨 수류탄"과 "철제 수류탄"은 거점의 깃발을 방어할 때 큰 도움이 되고, "고블린 로켓 헬멧"과 "노움 정신 지배 모자"는 기절시키기와 정신지배가 가능하여 손쉽게 적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붉은덩굴 렌즈"는 도적과의 전투시 좀더 유리한 고지로 올려주고 "낙하산 망토"의 경우 올라프의 다목적 방패와 마찬가지로 제재소에서 대장간으로 빠른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꼭 지켜야 할 것들
전장을 뛰어보면 개개인의 플레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빠른 정보와 확실한 팀워크이다. 이것이야 말로 승리의 열쇠이니 확실한 팀워크를 위해 아래 나열한 내용만큼은 꼭 숙지하자!
◎ 첫째! 공대를 구성하자.
막공대로 전장에 입성해보면 대부분이 공개창을 통해 "파초요~" 또는 "ㅅㅅㅅ(손손손)"이라고 외치다가 전투를 시작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적 진영이 공대 구성 완료 및 버프까지 돌렸다면 승패는 이미 갈린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공대 구성이 필수이다. 공대 모집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공대만 구성하여 원활한 대화가 되도록 만들기만 하면 된다. 이것만 해도 절반은 성공이라 볼 수 있다.
◎ 둘째! 정보야 말로 승리의 지름길이다.
적의 행동을 미리 파악하는 것 만큼 전쟁의 승패를 가리는데 큰 도움을 주는 전술은 없다. 아무리 장비가 좋고 개개인의 실력이 뛰어나도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지 못하고 행동을 하면 오합지졸로 전락하게 된다.
적의 조그마한 행동이라도 무조건 채팅창을 통해 알리고 공격을 당할 때에는 적을 상대하는 것보다 어디에 적이 얼마나 왔다라는 것을 알리는 게 더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정보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채팅창을 신경안쓰면 필패! 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 셋째! 목적은 적을 쓰러트리는 게 아닌 거점 확보이다.
아라시 분지는 필드에서의 전투와는 틀리게 승리를 위한 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거점 확보이다. 전장에 익숙치 않은 유저의 경우 적의 꾀임에 넘어가 거점 주변을 벗어난 상태에서 전투를 벌이거나 길가에서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간혹 생기는데 이런식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거점을 뺏기는커녕 빼앗기는 상황이 발생한다. 언제나 "아라시의 승리는 거점 확보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 또 명심하자.
▲ 거점을 지키고 뺏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된다
아라시 분지 공략
아라시분지에 유용한 준비물과 꼭 숙지해야할 유의점들을 파악했다면 공대 구성, 지형 활용 등등 실전에서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 전장 미니맵을 활성화 시키자.
전장에서 거점을 지키거나 공격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일정한 인원은 항상 거점에 대기해아 하는 점이다. 거점을 텅텅 비운 채 적의 거점을 공격하면 어렵게 얻은 거점을 거져주게 되니 항상 미니맵을 통해 거점 방어를 위한 인원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움직이자.
못해도 3명은 있어야 안정적인 방어가 가능하니 인원을 확인하여 움직이는 센스를 갖추자.
▲ 미니맵과 파티창 활성화는 기본 중에 기본!
◎ 공대 구성은 이렇게!
아라시 분지에서 전투시 양 진영간의 뚜렷한 실력 차이나 장비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승리하는 진영이 거점 3개, 패배하는 진영이 거점 2개를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공대 구성은 3개의 거점을 가졌다는 가정하에 팀을 구성하는 게 이상적이다.
예로 필자가 전장에서 공대장을 맡아서 공대를 운용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서술해보겠다.
1. 우선 가장 기본적은 구성(3개의 파티)으로 3개의 거점을 확보한다.
2. 3개의 거점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상태가 되면 파티를 4개로 변경한다.
3. 3개의 파티는 2~4명으로 구성하여 거점 방어를 맡기고 나머지 인원은 대기조로 구성한다.
4. 대기조는 가장 이상적인 위치(아래그림 참조)에서 착마하고 적의 움직임에 맞춰 지원을 한다.
▲ 점령한 거점에 따른 가장 이상적인 대기장소
위에 필자가 서술한 내용은 막공대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초반에 거점 3개를 확보하고 진영간의 격차가 적을 경우에 높은 승률을 보여준다. 물론 매 플레이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니 무조건 맹신하지 말고 설명한 부분을 참고하여 각 상황에 맞춰 응용하도록 하자.
▲ 위 내용에 부합되는 공대 구성
◎ 아라시 분지의 지형을 활용하자.
아라시 분지는 정보전이란 것을 앞서 설명한 바 있다. 그렇기에 아라시 분지에서 가장 높은 거점인 제재소의 이점은 대단히 크다. 우선 금광을 제외한 모든 곳의 움직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아이템과 스킬들을 이용하여 빠르게 대장간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만약 다른 거점과 재제소 중 한곳을 선택하게 된다면 무조건 제재소를 얻도록 하자.
▲ 제재소의 이점은 대단히 높다
◎ 메즈기야 말로 최상의 공격이다.
마법사의 양변, 사냥꾼의 얼덫, 흑마의 공포 및 현혹 등등... 적을 완벽하게 무력화시키는 메즈기야 말로 최상의 공격이다. 예를 들어 고블린 로켓 모자를 착용한 도적이 기절시키기와 모자를 같이 사용한다면 2명까지는 손쉽게 메즈시키고 거점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다대다 전투에서도 여러 가지 메즈기를 이용해 힐러를 무력화시킨다면 간단하게 적들을 쓰러트릴 수 있다.
당신이 마법사라면 한방의 화염구보다 양변(돼지변)이 훨씬 위협적이고, 흑마법사라면 어둠의 화살 한발보다 공포(현혹)이 훨씬 강력하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 메즈를 당하면 거점을 뺏기는 것을 멀뚱히 쳐다보는 수 밖에 없다
◎ 일점사는 이렇게~
전투에 임할 때 적을 쉽게 쓰러트리려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공격을 해야 한다.
우선순위는 예상했겠지만 사제 (죽지않는 성기사 제외)가 최우선이고 그 다음이 광역 공격과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마법사이다.
무턱대고 힐을 받고 있는 전사를 공격하다간 주변의 아군들이 한 명씩 쓰러지는 것을 보게 되니 힐러 및 몸빵이 약한 순서로 쓰러트리도록 하자.
우선 점사 순서
1.사제 ▶ 2.마법사 ▶ 3.드루이드 및 주술사 ▶ 4.흑마법사 ▶ 5.사냥꾼 ▶ 6.도적 ▶ 7.전사 ▶ 8.성기사
▲ 성기사야 말로 아라시의 꽃이다
◎ 전장에 아이템을 활용하자.
아라시 분지에는 각 거점마다 독특한 버프 아이템이 생성된다. 그리고 이 아이템들은 거점 공격이나 방어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 아이템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상황이 급변하기도 하니 그냥 막 사용하는 바보짓은 금물이다.
광폭화: 입히는 모든 피해 30%만큼 증가, 받는 모든 피해 10%만큼 증가, 크기 10%만큼 증가. 1분 동안 지속
복원: 11초 동안 매초마다 10%의 생명력 및 마나, 야수의 만족도 회복. 공격 또는 공격 당할 경우 효과 취소
신속: 10초 동안 이동 속도 100%만큼 증가
◎ 승리 시 얻을 수 있는 평판
아라소르 연맹(포세이큰 파멸단)의 평판을 올릴 수 있는 곳은 오직 아라시 분지뿐이다. 다른 곳에서는 절대 평판을 올리지 못한다. 만약 아라시 분지의 보상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잘 보고 몇 번의 승리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평판을 이룰지 생각해보자.
자원 평판 |
거점을 통해 자원을 400점을 모으면 평판이 10만큼 증가한다(승리 시 50의 평판 획득 가능). 만약 전투가 끝날 때까지 400점을 못 모으면 평판은 얻을 수 없다. |
훈장 평판1 |
아라시 분지를 플레이하면 얻을 수 있는 "아라시 분지 명예 훈장" 3개를 모아 관련 NPC에게 반납하면 평판 50과 명예 점수 398점을 얻을 수 있다(전투에서 승리를 하면 3개 패배를 하면 1개를 얻을 수 있다). |
훈장 평판2 |
각 전장의 명예 훈장을 3개씩 모아 관련NPC에게 반납하면 전장관련 진영의 평판을 150씩 올릴 수 있고 명예 점수 2388점을 얻는다. |
● 대장간
대장간은 아라시 전장 중앙 호수 위의 작은 섬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장 승리를 위한 요충지 중 한 곳이며,수영을 통해 섬으로 진입하거나 남,북쪽으로 연결된 다리를 통해서만 진입이 가능합니다.
가장 치열한 전투 지역으로 플레이어가 숨을 수 있는 지역이 곳곳에 있습니다.
● 제재소
제재소는 아라시 전장 동쪽의 언덕 지형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적 특성상 전장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제재소의 또 다른 장점
제재소는 전장의 상황을 볼 수 있다는 이점 외에도
마법사의 저속 낙하, 사제의 공중 부양, 기타 낙하산 망토나 고탄력 거미줄매듭 마부 등을 이용하여
대장간까지 탈 것의 이용 없이 날아서 바로 지원을 갈 수 있습니다.
● 금광
금광은 아라시 전장 서쪽의 분지 지형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재소가 아라시 전장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면 금광은 가장 낮은 곳에 있습니다.
때문에 전장의 상황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무덤 또한 비교적 먼 곳에 위치하고 있어
수비하기에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마구간
마구간은 아라시 전장 북서쪽의 트롤베인 전당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진영에서 가장 가까운 보급품 거점으로 빨리 점령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농장
농장은 아라시 전장 남동쪽의 파멸의 전당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드 진영에서 가장 가까운 보급품 거점으로 빨리 점령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브리핑을 하고, 듣기 위한 줄임말
아라시 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용어는 각 거점의 줄임말입니다.
보다 신속한 의사 전달을 위해 모든 거점은 줄임말로 사용되며
이중 대부분은 전장 초보 유저라 할지라도 대부분 의사전달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다음은 아라시 전장의 채팅 내용 중 일부입니다.
★ 대장, 대 : 대장간의 줄임말
★ 마구, 마 : 마구간의 줄임말
★ 제재, 제 : 제재소의 줄임말
★ 금, 광 : 금광의 줄임말
예1) 마3 : 수비중이라면 마구간으로 3명의 상대진영이 공격해 온다는 의미
예2) 금클, 광클, 금완, 광완 : 금광 지역 클리어의 줄임말,
전투가 끝나고 공격 혹은 방어에 성공했다는 의미.(광클은 빨리 클릭하다의 줄임말이 아닙니다;;)
예3) 대깃 : 대장간 깃발을 적이 클릭중이라는 의미,
★ 깃을 돌리다 : 깃발을 클릭하는 것을 깃을 돌리다 라고 표현합니다.
★ 깃방해 : 깃발을 클릭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
★ 길컷 : 길을 따라 오는 상대 진영을 막거나 처리하는 것
★ 무덤컷 : 무덤에서 부활 하는 상대진영이 깃 클릭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끊어 주는 것
★ 남사 : 제재소와 농장 사이의 사거리
★ 북삼 : 대장간과 금광 사이의 삼거리
아라시 전장 초보자 공략
1. 아라시 전장은 상황 전달이 매우 중요한 전장이다.
아라시 전장은 상황 전달 및 공유가 가장 중요한 전장입니다.
마구간을 단독으로 수비중인데 3명의 적들이 마구간으로 진격해 옵니다.
깃발을 지키려고 고군분투 해보지만 결국 뺐기고 맙니다.
최선을 다했노라고 이야기 해보지만 돌아오는 것은 싫은 소리뿐입니다.
마구간으로 적들이 오고 있다는 사실을 아군에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비에서 뿐만 아니라 공격 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적진영 거점 중 한 곳을 공격하였으나 점령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해당 거점 점령은 힘들어 보이니 부활자들은 타 거점으로 공격을 가라는 식의
전투 진행 상황을 계속해서 알려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 전달과 공유가 유동적으로 이루어 졌을 때 아라시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지도를 이용하여 아군의 움직임을 수시로 체크하라.
아라시 전장을 플레이하다 보면 공격한 거점 점령에 성공하고 수비 인원을 남겨두지 않은 채
우르르 다른 거점으로 이동하여 힘들게 빼앗았던 거점을 손쉽게 빼앗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수시로 지도를 이용하여 아군의 움직임과 거점당 수비 인원수를 파악해야 하며
이렇게 파악된 상황은 반드시 아군에게 알려야 합니다.
3. 수비를 게을리 하지 마라.
전장에 왔다면 누구나 다 적들을 베어버리고 싶은 욕구와 충동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아라시 전장은 누군가는 반드시 거점 수비를 해야만 합니다.
그 곳이 비교적 전투가 적은 농장과 마구간이라고 할지라도 수비수가 있기에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은신 클래스들은 호시탐탐 기회를 엿본다. 수비를 게을리 하지 말자
4. 길싸움은 절대 금지!
앞서 언급하였지만 아라시 전장은 공격의 응집력이 무척이나 중요한 전장입니다.
응집력을 위해서는 단체 행동이 중요하며 산발적인 길싸움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저들에 의해 가장 많이 지탄 받기도 하는 행동이니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상 깃발을 주시하라.
수비할 때 자주 범하는 실수 중 하나 입니다.
적들이 공격해 오면 전투에만 집중하여 정작 중요한 깃발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비는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보다 깃발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유리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깃발을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 깃발은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6. 전투중이 아니라면 항상 착마 상태를 유지하라.
기동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전장입니다.
전투중이 아니라면 항상 착마 상태를 유지하여 전장의 상황에 맞게 빠르게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7. 깃클릭을 위해서는 무덤컷, 길컷을 하라.
아라시 전장은 전투의 승리만으로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점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무덤컷, 길컷을 적극 활용하여 깃클릭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원거리 광역 마법은 깃발 클릭 방해가 되지 않는다.
깃클을 방해할 수 있는 스킬은 기본적으로 즉시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 그리고 메즈스킬들입니다.
불의 비나 눈보라는 해당 지역에 즉시피해가 아닌 지속피해를 주기 때문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같은 광역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법사의 신폭이나 얼회, 냉돌 용숨 등은 광역으로 즉시 피해를 주기 때문에 깃발 클릭이 방해됩니다.
또한, 성기사 장판 등의 스킬도 지속피해형이기 때문에 깃클을 방해할 수 없고, 흑마나 암사의 도트스킬 및 생흡, 영흡, 채찍같은것도 전혀 깃클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다만 흑마의 제물이나 드루의 달섬 같은 경우 즉시피해를 주고 이후에 도트를 넣는 스킬이므로 처음 즉시피해가 들어갈 때 깃클이 방해됩니다.
즉시 피해 스킬에 따른 깃클 방해는 깃클을 하는 사람이 보호막이나 기타 수단으로 피해를 흡수하더라도 깃클 자체는 방해가 됩니다.
아라시 분지 확고템 정리
산악 연대 방어구 (천, 가죽, 사슬, 판금)
아라시 분지 확고 - 망토, 무기(단검, 지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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