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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스케의 그림자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요스케의 그림자 | 마법사 | ? | ? | ? | - | - | - | 약 | - | 무 | 무 | -어택 (통상공격) |
●첫번째 턴에는 '망각의바람'이 들어오면서 방어에 대한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곰이 방어를 추천하는 네비가 나오는 턴에는 반드시 방어를 할것. 약점을 감출 수 가 있습니다.
●적의 약점은 전격공격으로, 지오를주기술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지오로 다운을 시킨 다음 슬래쉬로 공격하면 최대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남은 HP가 간당간당하다면아이템의 약을 사용해서 보충합시다.'망각의 바람'보다 챠지->통상공격의 데미지가 상당하니 조심합시다.
난이도에 따른 패턴과 공략
・NORMAL
'망각의 바람'(질풍속성)→챠지→통상공격→방어→처음부터 계속반복...의 완전패턴 형식입니다。
・HARD
'망각의 바람'→통상공격→방어→'망각의 바람'→
(이후)챠지→통상공격 or 방어→'망각의 바람' 패턴이있습니다
방어를 해도、차지->통상공격의 패턴에는 18~19정도의데미지가 들어오니 조심합시다.
・RISKY
HARD보다 조금 더 어려운 정도. 아이템을아껴서 사용합시다.
오히려 아이템을 전부 소진했을 정도의 상태에서 겨우 쓰러뜨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치에의 그림자(유키코 공주의 성 2F)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치에의 그림자 | 전차 | ? | ? | ? | - | - | - | - | 약 | 무 | 무 | -어택 (통상공격) |
●약점은 질풍 속성, 즉 '갈' 계열 기술이 약점이므로, 요스케를기준으로 공격합니다.
●마하지오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격약점을 가지고 있는 요스케가 공격 받으면 적에게 1more을 내주어 버립니다.
●치에의 그림자가 업신여기는 눈으로 요스케를 바라보고 있으면, 요스케에게는 직접 지시를 내려 방어시키도록 합시다.
● HP가 적어지면 마하브후로 공격해오는데 동료전체에 40정도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고로 되도록이면 HP50이상을 유지합시다.
난이도에 따른 패턴과 공략
·HARD
보통은 마하지오→녹색의 벽→통상공격→"바라보고 있다"→마하지오 형식으로 루프.
HP가 많이 줄게되면, 마하지오→녹색의 벽→통상공격→마하브후→마하지오 형식의 루프로 변화합니다.
마하지오->1more이 오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턴을세서 요스케를 방어시킵시다.
·RISKY
위 방법처럼 진행하는 것 만으로는 SP가 부족하기 때문에,1F과2F를 왕래하면서 소울드롭을 모으거나 레벨을 올려 두면 쉽습니다.
정복의 기사(유키코 공주 성5F·중간보스)
이름 | 알 가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행동 |
정복의 기사 | 황제 | 11 | 900 | 87 | - | 약 | - | - | - | 무 | 무 | -어택(통상 공격) |
●Enemy advantage(선제 공격)로 전투가 시작, 즉시 타루카쟈를 사용하기때문에 공격 하나하나가 강력합니다. 타룬다로 공격력을낮출 것을 추천합니다.
●정복의 기사 뿐만이 아니라, 중간보스들은반드시 선제 공격을 걸어 오므로 이후에도 조심합시다.
유키코의 그림자 (유키코 공주 성8F)
이름 | 알 가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행동 |
유키코의 그림자 | 여교황 | 15 | 2500 | 800 | - | - | 약 | - | - | 무 | 무 | -흰색의 벽(자신이나 동료에게 빙결 내성을 부여/약점을 찔린 다음 턴에 항상 발동) |
백마의 왕자 | 황제 | 14 | 1000 | 450 | - | - | - | 약 | 내 | 무 | 무 | -슬래쉬(단체대상에 물리공격) |
●빙결속성이 약점이며, 약점을찔리면 다음턴에는 반드시(HP에 따르거나 백마의 왕자가 없을때는 소환이 우선)흰색의 벽을 사용해 옵니다.
●고로 약점을 통해 쓰러졌을 때를 유효하게 이용해 줍시다.
●HP가 50%까지 감소하면, 백마의 왕자를 소환합니다.
●백마의 왕자의 슬래쉬는 상당히 크리티컬률이 높고, 디아라마로 유키코의 그림자를 회복해 버립니다.
●마카쟈마로 페르소나를 봉인하는 점도 매우 성가십니다.
●지오를 2번 사용해기절 상태로 만들고, 총공격을 사용하지 않고 쓰러뜨리는 쪽이 좋습니
●HP가 거의 남지 않은 상태가 되면 도주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백마탄 왕자의 EXP를 얻을 수 없습니다.
●백마탄 왕자를 쓰러뜨리거나 도주 시키면, 유키코의 그림자가 소환을 해도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모조리 태우기의 예고가 오기 전에 백마탄 왕자를 쓰러뜨려서 2턴동안 행동을 못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 HP가 90퍼센트 이하로 줄면 반드시 예고가 없이 '모조리태우기'로 공격해옵니다. 1more 발생시 이련아나 테라보이스로 추가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반드시 치에는 방어로 해둡시다.
●보물상자서부터 얻을수 있는 컴벳드레스가 있으면 고확률로 화염공격회피가가능합니다.
난이도에 따른 패턴과 공략
·HARD
-'모조리 태우기'는 화염내성을 가지고 있어도 70정도의데미지가 들어올 정도로 강력합니다. 반드시 치에는 방어를 하게끔 합시다.
·RISKY
-적의 공격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항상 타룬다를 걸어둡시다.
보물상자에서 얻는 금강쉴드나 강습의 봉화가 있으면 좀 더 수월해집니다. 아낌없이 사용하는게요점입니다.
모순의 왕(유키코공주 성8F/5월1일 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모순의 왕 | 황제 | 17 | 1600 | 500 | - | 흡 | - | - | 무 | 무 | 무 | 빨강의 벽(1T목/화염 내성 부여) |
· ●유키코의 그림자가 있던 곳에 출현합니다.
· ●유키코를 파티에 넣는 경우, 불속성스킬은 사용하지 맙시다. 전투시작에 빨강의 벽으로 화염 내성을 만들기 때문에 화염이 약점일까하고 생각하게되지만, 사실은 원래부터 화염 흡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훼이크다 이 병X들아!), 유키코는 회복역할에 충실히 합시다. 또, 바람속성도 무효내성을 가지고 있어서 주인공은 번개나 얼음속성의스킬로 치에와 함께 공격을 하고 요스케와유키코는 회복역에 철저하면 좋습니다.
o 꽤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물리 공격은 HP소모에 비해 데미지가 별로 없어 비효율적입니다.
고로 치에의 빙결 부스터 덕에 거의 유일하게 최대 데미지를 뽑아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 쯤에는 전차 커뮤를 4까지 올려두면 좋습니다.
· ●공격은 킬러쉬, 히스테리 뺨치기, 마구 날뛰기(전체 물리대 대미지), 마하라쿤다 (전체방어 다운).
●물리 공격력이 극단적으로 높고 마구 날뛰기는 전체 공격에다 아군의 방어구가 약하면 200이상의데미지를 먹으므로 주의합시다.
●유키코의HP가 상당히 낮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의 최강 방어구를 줘도 마하라쿤다 때문에 빈사상태의 유키코를 많이 보게 됩니다. 때문에 타룬다나 데쿤다를 사용해서 최소한의 데미지를 입읍시다.
· ●첫번째 턴에 마구 날뛰기를 사용안해도 어쨌든 반드시 사용하기 때문에 2턴째에는 마구 날뛰기가 날아오게끔 되어 있습니다.
o 마구날뛰기의 3회히트가 나오면 GG. 레벨이 30정도여도 공격에서 살아 남는건 불가능하니 어쩔 수 없습니다.
· 다만 물리 공격 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오바리온의 물리 내성을 셔플타임(마술사 아르카나)으로 물리무효로 랭크 업 시키면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 ●격파 후에 용기가 상승. 이후 옥좌를 조사해서 공작새의 깃(장비 효과:SP+50)를 입수할수 있습니다.
무기공격에 거의 의지하지 않는 유키코에 있어서는 보스전에서 상당히 유익한 장비.
·HARD/RISKY
●타룬다는 필수.그런데도 마구 날뛰기를 사용되면, 내성23정도 혹은 물리 내성(아레스)이있어도 빈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RISKY이면 킹 프로스트에게 빙결 부스트/물리내성/스쿤다(타룬다도 가능 가능)을 넣어 공략합시다.
●RISKY의 경우: 레벨 20정도 페르소나가있으면 스쿤다/라쿤다/타룬다를 넣고, 주인공은 이 스킬들을 계속 사용합시다. 요스케는 스쿠카쟈를 치에를중심으로 전원에게 배분사용합시다. 유키코는 회복과 아이템에 의한 보조(강습의봉화가 있으면 좋음) 치에는 마구날뛰기를 사용합시다
투혼의 기가스 (열기가서는 대목욕탕 7의 탕·중보스)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투혼의 기가스 | 힘 | 24 | 928 | 100 | - | - | - | - | - | 무 | 무 | 챠지(다음 번 물리 공격 강화) |
· ●첫번째에 차지을 사용합니다.
· ●차지→리벨리온→타루카쟈→싱글 슛의 패턴을 반복합니다.
●마지막 싱글 샷의 직격을 받으면400가까이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리벨리온 이후에는 회복하고타루카쟈 이후는 반드시 방어. 이 패턴을 3번 반복하면SP가 전부 바닥나버리기 때문에, 이후에는 단순한 공격만 사용합니다.
o 타루카쟈 이후에 요스케로 데카쟈를 사용 해 주는 것도 유효한전술이 됩니다.
칸지의 그림자(열기가 서는 대목욕탕 11의 뜨거운물)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칸지의 그림자 | 황제 | 25 | 2000 | 800 | - | - | - | 흡 | - | 무 | 무 | 어택(통상 공격) |
터프가이 | 황제 | 24 | 2500 | 700 | - | 약 | 무 | ? | 내 | 무 | 무 | 소닉 펀치 |
나이스 가이 | 황제 | 24 | 800 | 700 | - | 무 | 약 | ? | 내 | 무 | 무 | 히트라이져, 라쿠카쟈, 리파트라 |
· ●터프가이는 화염 약점, 멋진녀석은 빙결 약점.
o PS2판에 비해, 나이스 가이가 히트라이져를 사용하는 빈도가 큰폭으로 내려갔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전투 종료하는 일도 있습니다.
· ● 칸지의 붉은 꽃잎이 지게되면,금단의 군소리와 분노의 섭귀로 전체 상태 이상 스킬을 교대로 반복합니다.
o 주인공과 요스케의 독은 아이템이 아니면 치료하기도 어렵고, 치에와 유키코의 격앙은 전체적인 태세가 무너지는 원인이 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경우에 따라서는 치에의 격앙상태가 오히려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 ●HP를 50%정도 닳게 되면 푸른 꽃잎이 지게 되는데 이후 광신의 번개를 사용해 옵니다.
o 데미지를 주기 전에HP를회복해 두고 요스케를 방어시키는 대책을 만전에 대비합시다.
·HARD, RISKY
●PS2판HARD모드에서악명이 높았던「히트라이져+차지+전광석화」가 없어졌고 터프가이와 나이스가이에게 약점까지 붙었기 때문에 그다지 어려운 보스가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다만 타루카쟈가 걸린 터프가이의 마구날뛰기->3hit이 오면지극히 위험하니 자주 데카쟈를 사용합시다.
협량의 관(열기가 서는 대목욕탕 11의 뜨거운 물/6월8일 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협량의 관 | 법황 | ? | ? | ? | - | - | - | 약 | - | 무 | 무 | 부후라(단체 빙결) |
· ●격파 후에 용기가 상승. 스테이지를조사하는 것으로 철판(장비 효과:마+2)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파티에 빙결이나 질풍약점의 캐릭터가 있는 경우 초반에 부후라나갈라를 반복해서 사용해 옵니다.
o Lv.25전후로 부후라나 갈라를 연속으로 사용해 즉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인공은 얼음/바람약점의 페르소나는장착하지 맙시다.
음욕의 뱀(특출 극장 마루큐좌 7계·중보스)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음욕의 뱀 | 연애 | 33 | 1012 | 148 | 약 | - | 무 | 무 | 무거운 공기(상태 이상 걸릴 확률 상승) |
· ●첫번째 턴에서 무거운공기를 사용. 바이라스웨이브의 독 확률을 올립니다.
리세의 그림자(특출 극장 마루큐좌 11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리세의 그림자 | 연애 | ? | ? | ? | 무 | 무 | 아기(단체 화염) |
· ● 화염 가드킬->화염마법으로 공격해 옵니다. 화염약점의 치에는 파티에서 빼거나 방어를 자주 사용합시다.
· ● HP가 50% 이하가 되면 마인드 슬라이스로 혼란상태를 유발해 옵니다.
· ● HP가 30%정도가 되면 마하 애널라이즈를 사용해서 모든 공격이 효과가 없게 됩니다. 이후 3턴이 경과하면 전투가 강제 종료해버리니 실질적으로는 이긴거나다름없습니다.
곰의 그림자(특출 극장 마루큐좌 11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곰의 그림자 | 달 | ? | 4500 | ? | - | - | 흡 | - | 무 | 무 | 마하부후라(전체 빙결) 허무로의 인도(1인 물리+다운/강제1more) |
· ● 리세의 그림자와의 전투로부터 이후 바로 전투가 시작됩니다.다만 파티의HP와SP는전부 회복되어 있습니다.
· ● 마수의 공허는 가드만 하고 있으면 노데미지로 막을 수 있습니다.
o 발동 패턴은 울트라 차지→곰의그림자는 힘을 모으고 있다 (대기상태)→마수의 공허로 되어있습니다.
·RISKY
●가드 해도 강력한 공격이많기 때문에 울트라 차지를 사용하게 하는 때까지HP를 깎는 게 상당한 고생스럽습니다.
●유니콘 같은 빙결 무효페르소나에 메디아나 타룬다를 넣어두면 파티를 잘 회복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합시다.
●체력이 줄어들면 준비동작없이 마하부후라나 히트 웨이브를 사용해 옵니다. 원 모어를 나오지 않게끔 빌면서 나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테트라칸을 가지고 있는페르소나가 있으면, 동료 전원에게 사용해서 히트 웨이브를 반사시켜 자멸시키는게 좋습니다..
찰나의 아(특출 해극장 마루큐좌 11계/7월12일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찰나의 아 | 여제 | 37 | 4500 | 1000 | - | - | 약 | - | - | 무 | 무 | 리벨리온 |
· ● 첫번째 턴에 리벨리온으로 크리티컬률을 올려 타루카쟈를 구사하면서물리공격력을 높힙니다.
o 물리 공격 이외의 스킬은 없기 때문에 주인공에게 물리내성 스킬이있으면 수월합니다.
· ● 전체 공격은 보조 마법에 버프를 받아있습니다. 리벨리온→ 근질근질 한 것 같다…→마구날뛰기 or 타루카쟈→ 근질근질 한 것 같다…→데스바운드의 패턴으로 됩니다.
o 상기의 패턴으로 강력한 전체 공격이 날아오므로, 찰나의 아가 근질근질한 상태에 있는 턴 이후는 방어를 추천합니다.
●보조 마법의 이후는 반드시 근질근질한 상태에 있으니 요스케의 데카쟈로 버프를 해제하면 좋습니다.
· ●빙결 약점이기 때문에 치에나 곰이 파티에 있으면 든든합니다. 데미지를 받으면 곰의 메디라마를 사용합시다.
· ●격파 후에 용기가 상승. 스테이지의뒤쪽을 조사하는 것으로 베어 크로(장비 효과:물리 공격을가끔 반사)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킬링 핸드(보이드 퀘스트 제7장)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킬링 핸드 | 마술사 | 42 | 885 | 100 | - | - | - | - | - | 무 | 무 | 소환(갓 핸드) |
갓 핸드 | 마술사 | 40 | 284 | 238 | 내 | - | 약 | - | - | - | - | 디아라마, 파트라, 포즈무디, |
· ●첫번째 턴에 소환을 사용해서 갓 핸드를 늘려옵니다.
쿠보의 그림자(보이드 퀘스트 최종장)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인도받은 용사 미츠오 | ? | ? | ? | ? | - | - | - | - | - | 무 | 무 | 【2회행동】 |
미츠오의 그림자 | ? | ? | ? | ? | - | - | - | - | - | 무 | 무 | 【2회행동】 |
· ●기도로 인한 부활 직후에는 기가 다인을 사용해오므로 파티의HP를 조심합시다.
· ●기가다인은 그래픽 이펙트로 보면 전격속성 같지만 사실은 만능공격입니다. (다시한번 훼이크다 이 병X들아!)
· ●공포 상태의 아군이 있는 경우 즉시 상태 이상을 해제합시다. 못할 시에는 망자의 한탄에 의해 즉사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RISKY
●만능 속성의 스킬이 많은데다공격력도 방어력도 상당히 강합니다.
●레벨이 오르기 어려운RISKY난이도에서는 인도받은 용사의 상태를 해제시키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차라리 던젼에서 곡옥시리즈 (고정150대미지)를 많이 모아 기가다인을 사용하지 못하게끔 빨리 쓰러트립시다.
●비를 몰고 다니는 남자의갑옷이 있으면 적어도 즉사상태로 되기는 어려워집니다만 축복의 손이 없으면 회복이 느립니다.
●처음으로 인도받은 용사의껍질을 속공으로 벗기고 나서는 그림자의 속삭임이 올 때까지 회복이나 보조 마법으로 버프에 철저합시다. 속삭임-영광 패턴이 나오는 턴을 이용해 공격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마카라칸/테트라칸 시리즈나 혹은 그 효과를 부여하는 아이템들이 있으면 인도받은 용사를 없앤뒤로 반격하기에 유용합니다.
●레벨35정도 되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합니다.
도피의 군사(보이드 퀘스트 최종장/8월13일 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도피의 군사 | 정의 | 47 | 3800 | 1000 | 내 | - | - | - | - | 무 | 무 | 무드온 |
압도의 거병(비밀결사 개조 레버러토리 B4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압도의 거병 | 정의 | ? | ? | ? | 무 | 무 | 자폭 |
나오토의 그림자(비밀결사 개조 레버러토리 B9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나오토의 그림자 | 운명 | ? | ? | ? | 내 | 무 | 무 | ~다인/엘레멘츠·제로/가르가린아이즈/브레이브재퍼/마하~다인/데카쟈/마봉광선/콘센트레이트 |
●체력이 많이 남아 있을때는 주로 물리 공격을 사용. 체력이 줄어들면 ~다인 시리즈로아군의 약점을 노립니다. 더욱 체력이 줄어들면 가르가린아이즈, 엘레멘츠제로→마하~다인 패턴이 있습니다.
RISKY
●처음은 서투르게 공격하지않고방어로 굳힙니다. 주인공의 페르소나(쿠시나다히메, 아르라우네등)로 마카라칸을 아군 전원에게 사용합시다.
●기본적으로 마하~다인을 공격의 기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매턴 마카라칸을 다시 걸면거의 완전봉인 수준으로 공략이 가능합니다. 물론, 마반경이나마카라콘으로 대용해도 좋습니다. 틈을 타서 라쿤다를 사용하면 효율이 좋아집니다.
●RISKY난이도면 이쯤에서 전속성 무효/반사/흡수의 페르소나를 만들어 둡시다.
극론의 무기(비밀결사 개조 레버러토리 B9층/10월8일 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극론의 무기 | 전차 | ? | ? | ? | 약 | 무 | 무 | 콘센트레이트/차지/리벨리온/~다인/마하 ~다인/갓 핸드/바스터어택/바이러스 웨이브 |
· ● 차지 다음에는 물리 공격, 콘센트레이트 다음에는 마법공격으로 버프계열을 사용해 공격합니다.
· ● 차지 사용 후에는 일단방어를 해 두고 이후 공격을 하지 않으면 역공격을 합시다.
· ● 파티 안에 질풍 속성의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넣고 약점을 노려서, 총공격을 계속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질풍 속성이 약점임에도 데미지가 이상하게 제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 ● 쓰러뜨리면 용기가 오름. 격파 후에 수술대에서 나오토의 무기 「아르쟈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전능의 천칭(천상낙토 제7천)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전능의 저울 | 정의 | 63 | 1200 | 1000 | 무 | 무 | 아기다인 |
쿠니노사기리(천상낙토 제10천)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쿠니노사기리 | ? | ? | ? | ? | 무 | 무 | 마하~다인/~다인/초흡마/마카라브레이크/조종하기/흔들림이 없는 정의/쿼드컨버지 |
· ● 초반에는 마하~다인계의 마법을 사용해옵니다.
· ● 어느 정도 데미지를 주면쿼드 컨버지로 속성을 바꾸어 강력한 마하~다인계를 사용합니다. 쿼드컨버지는적군과 아군에게 효과가 있어 선택한 1속성 이외의 3속성의위력은 격감, 선택한 속성의 위력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 쿼드컨버지를 사용하지않은 동안은 테트라칸이 걸려 있는 경우 테트라 브레이크→초흡혈. 마카라칸이걸려 있는 경우 마카라브레이크→초흡마의 패턴을 사용합니다. 고로마법위주로 싸워 오는 상대이지만 테트라칸을 걸치면서 싸우면 매우 피해가 적게 됩니다.
· ● HP를 반 이하로 줄이면 흔들림이 없는 정의라고 불리는 강력한 전체만능공격을 해옵니다. 또한 조종하기라는 스킬로 동료가 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이 되어 버리지만 마법이나아이템으로 회복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회복하는 것을 기다립시다.
· ● 동료의 무기에 스테이터스저하시키는 효과가 붙은 것을 장비 하게 하면 조종해졌을 때에 골치아프므로 사전에 미리 바꾸어 둡시다.
· ● 조종되어버리는 인원수는1~3명까지입니다. 3명 모두 단번에 조종되어버리면 방어로참는 편이 안전합니다.
미혹의 노인(천상낙토 제10천/11월22일 이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미혹의 노인 | 은둔자 | ? | ? | ? | 무 | 흡 | 무 | 무 | 머스터드 봄/마카라칸/나바스네뷰라/무거운공기/실즈 폭탄/초흡마/마하타룬다/마하스쿤다/~다인/데쿤다/메기도라 |
· ● 랜다마이져를 사용하면 데쿤다로 해제합니다.
· ● 빙결과 물리공격의 효과가 없기 때문에 치에를 데리고 가면 실질적으로 3명파티로 싸우는것과 다름 없습니다. 다만 빙결마법을 사용하면 아무행동도 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 미혹의 노인은 마카라칸을 사용하므로 소지 페르소나의 내성에 맞추어각 속성 마법을 사용해 지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 ● HP를25% 아래가 되면,HP가 가장 낮은 멤버에 ~다인계를 사용해 오므로 그 캐릭터는 방어하는게 좋습니다.
· ● 쓰러트리면 용기가 오릅니다. 이후에다리를 건넌 앞의 좌측의 기둥 부근으로부터 「체크라링」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무질서의 파즈(마가츠만다라 제3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무질서의 파즈 | 마술사 | ? | ? | 무 | 무 | 소환 |
· ● 무질서의 파즈는 2마리 이하가 되었을 경우 소환을 사용해오므로 귀찮더라도없애 나가야합니다.
선망의 거인(마가츠만다라 제6계)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선망의 거인 | 마술사 | ? | ? | ? | 무 | 무 | 메기드라온/텐타라후/하이퍼 카운터 |
· ● 처음시에는 텐타라후(메기드라온)를 사용해 오기 때문에회복마법이나 회복약을 일단 가지고 가면 좋습니다.
· ● 4속성 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드킬->마법공격이나, 치에나 칸지의 물리 공격을 중심으로 공격합시다.
· ● 드물게 하이퍼 카운터로물리 반사되는 것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진범인(마가츠이나바 3F)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 | ? | ? | ? | 무 | 무 | 히트라이져/데카쟈/데쿤다/마하가루다인/지오 다인/마하지오다인/무드온/데빌 스마일/망자의 한탄/차지/산산조각베기/공간살법 |
· ● 히트라이져나 차지로 공격력을 올리고 산산조각베기를 사용해옵니다. 물리 반사나 무효를 가지는 페르소나를 가지고 가면 쉽게공략이 가능합니다.
· ● 마하타루카쟈 등 보조 마법을 사용하면반드시 데카쟈로 지우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용하면 패턴봉인이 있을 수도?
· ● 마하가루다인이나 마하지오다인등을 자주사용해 오므로, 바람/전격약점의 동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 ● 기본적으로 매턴 회복하면서 싸우면 고전하지는않습니다.
· ● 데빌 스마일(산산조각베기)→망자의 한탄의 콤보는 주의해야합니다
· ● 미츠오의 그림자와 달리 1턴에 2번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순살당할 가능성은 적지만, 공포에 걸릴 때마다 치료해 둡시다.
아메노사기리(마가츠이나바 3F)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아메노사기리 | ? | ? | ? | ? | 무 | 무 | 메기도라/신의 심판/네브라오크루스/아그네야스트라/가루다인/마하가루다인/지오다인/마하지오다인/데카쟈/데쿤다/바보의 속삭임/퀘이크/혼미의 안개/콘센트레이트/스쿠카쟈/타루카쟈/어택 |
- 진범인과의 전투이후 바로 연전이 되므로, 우선은 줄어든 SP를 회복하고 아군을 강화하거나 보스를 약화시킵시다.
(데카쟈나 ~다계, ~카쟈계, 혹은 랜더마이져를 가지는 페르소나가 있으면 유용) (랜더마이져는 심판 트럼페터가 가지고 있습니다) - 보스에게 약점은 없기 때문에, 각각이 가지고 있는 최강의 마법이나 기술로 공격해 나갑시다.
- 메기도라 (전체 만능 대공격), 네브라오크루스(만능 특대 대미지), 아그네야스트라(물리 대1~3회공격)는 전체 공격, 신의 심판(광속성HP가 절반으로 됨)는 단체 공격이 된다.
- 보스는 기본적으로1턴에 2회행동하기 때문에, ~다계나 랜더마이져로 패러미터를 내린 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고로 매턴 회복을 하지 않으면 빈사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바보의 속삭임을 사용되면 마봉상태가 되므로, 양치질약도 사전에 준비해 둡시다. 1턴의 2번째의 행동에 바보의 속삭임을 사용하는 것이 많습니다.
- 진범인과 같이 가루다인/마하가루다인/지오다인.마하지오다인으로 맹공을 걸어 오므로 약점이 있을경우를 주의합시다.
- HP가1/2나 1/4이하가 되면 「혼미의 안개」를 사용해 옵니다.
안개가 해제되기 전까지 아군의 공격이 일절 통용되지 않게 됩니다.
패턴은 콘센트레이트→스쿠카쟈→타루카쟈→안개 해제→네브라오크루스로 공격해 옵니다. - 안개가 있는 상태에는 아군의 회복이나 보조기술로 버프를 해두고 네브라오크루스가 오기 전에는 가드를 합시다.
- 데카쟈→데쿤다로 버프스킬의 해제를 하기 때문에 드물게 어택을 사용합니다.
- HP를1/4까지 줄이면 전체공격 스킬「퀘이크」로 아군 전원에게 대 대미지+다운(1more은 발생하지 않음)을 사용. 이후 바로 「혼미의 안개」로 패턴을 사용해 옵니다.
다음에는 메기도라→퀘이크의 큰데미지의 연격이 오니 버프스킬이나 회복 스킬을 총동원해 버팁시다.
고져즈 킹(공허의 숲 공허한 슬픔의 기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고져즈 킹 | ? | ? | ? | 무 | 무 | 소환 |
● 소환으로 적의 수를 불려 압박해 옵니다. 약점을 찔러 재빠르게 넘어뜨리는게 관건.
● 고져즈 킹은 물리가 약점이므로 공격→총공격→공격…의 반복으로 공략이 가능합니다.
천공의 거인(공허의 숲 공허한 분노의 기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천공의 거인 | 마술사 | ? | ? | ? | 내 | 무 | 무 | 무 | 무 | 무 | 무 | 무거운 공기/랜더마이져/히트라이져/하이퍼 카운터/발자크/셀브레이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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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투 시작시에 무거운공기를 사용해, 배드 스테이터스에 걸리기 쉽게 합니다.
셀 브레이커, 발자크로 노화/격앙상태가 되면 유키코의 아무리타나 메시아라이져로회복.
· ● 물리/만능공격 외로는 데미지를 일절 받지 않고 하이퍼 카운터로 물리 공격을 반사해 옵니다. 여러므로 까다로운 보스. 고로 던젼에서 획득한「염벽쇄의 부적」같은내성 가드킬 아이템을 사용하고 공격을 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 공허의 숲 공허한 만남의 기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 | ? | ? | ? | 무 | 무 | 단절의 벽/메기도라온/화뢰/단절의 껍질 |
· ● 어느 정도HP를 줄이면내성이 변화해 만능 속성 무효가 되고 그 이외의 속성은 모두 반사가 됩니다.
o 그 다음1턴 정도지나면 전투가 강제 종료한다. 사실상 내성이 바뀌면 클리어나 다름없습니다.
· ● 물리는 「단절의 벽」에 의해 반사됩니다.
· ● 행동 패턴은 화뢰(랜덤으로 2명 기절과 추가 효과)>메기도라온>화뢰>반복.
쿠스미노오오카미(공허의 숲 공허한 만남의 기억)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쿠스미노오오카미 | ? | ? | ? | ? | 반 | 반 | 반 | 반 | 반 | 반 | 반 | 뿌리치기/날뛰는 괴로움/마하가루다인/무흡/거절의 껍질 |
· ● 모든 공격이 통용되지 않기 때문에, 던젼에서 모은 가드킬계 아이템으로 내성을 지워 공격해야 합니다.
o 가드킬을 가지고 있는 동료가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도중 손에 들어 오는 아이템으로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 동료와 같은 속성의 특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페르소나를 만들어두면 일일히 가드킬할 수고를 줄일 수 있어 편합니다.
o 추천하는 멤버는 콘센트레이트를 기억할 수 있는 유키코와 나오토.
o 화염의 내성을 지운 후에 화염공격을 사용해 가면 쉽게 클리어가가능합니다.
네오 미노타우로스(황천 히라비탈 3지십)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네오 미노타우로스 | 마술사 | ? | ? | ? | 무 | 무 | 마구 날뛰기 |
● 물리 공격 밖에 해 오지 않기 때문에 테트라칸이나물리반사 소유의 페르소나(란다, 아라하바키, 기리메카라)가 있으면 편하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잠자는 테이블(황천 히라비탈 6지십)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잠자는 테이블 | 마술사 | ? | ? | ? | 무 | 무 | 마하라기다인/메기도라온/마한마온/데빌 스마일/망자의 한탄 |
● 데빌 스마일⇒망자의한탄 패턴이 오기 때문에 곧바로 공포 상태를 회복해 둡시다.
라스트 보스ver.1(황천 히라비탈 9지십)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 | ? | ? | ? | 무 | 무 | 마하~다인/마한마/콘센트레이트/메기도라온 |
· ● 동료들은 가능한 한 전생시켜서4속성에의 약점 속성이 적은 캐릭터를 데리고 가면 좋습니다.
· ● 콘센트레이트 이후의 ~다인이나 메기도라온이 위협.
· ● 콘센트레이트를 사용하기시작하면 전원 방어을 해서 회복을 편해지게끔 합시다.
· ● HP0가 되어도 이벤트가 발생할 때까지(4턴 내로) 쓰러뜨릴 수 없기 때문에 방어나 SP의 회복, 버프스킬을 사용해서 연전에 대비합시다.
라스트 보스 ver.2(황천 히라비탈 9지십)
이름 | 아르카나 | LV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光 | 闇 | 기술 |
? | ? | ? | ? | 흡 | 무 | 무 | 마하~다인/~다인/흑뢰/랜더마이져/무거운 공기/데카쟈/데쿤다/가르가린아이즈/황천에의 권해/세계의 임종/아그네야스트라/팔십신의 사나움/콘센트레이트/마하라쿤다/마하스쿤다/악마의 심판/기천의 주언 |
· ● 전격은 흡수되기 때문에, 전격반사를 가지는 페르소나를 데리고 가면 반대로 흡수되어 버리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 ● 보스는1턴에2번 행동. 공격은 ~다인계나, 80신의 사나움, 흑뢰(전체에 특대 데미지)를 사용해 옵니다.
- 연속으로 큰 대미지를 받는 것이 많이있어서 반드시 매턴 전체 풀회복을 합시다.
· ● HP가 반 이하로 되면, 가르가린아이즈⇒황천에서의 권유를 사용해 옵니다.
- 황천에의 권유는 바스테 상태의 사람을 즉사시키는 공격입니다만, 커뮤랭크가 높으면 이악물기로 HP1 상태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 HP가 더 줄어들면 세계의임종을 사용해 옵니다.
- 특대 대미지+배드 스테이터스가 고확률로 걸리는 공격. 무거운 공기⇒콘센트레이트 후에 이 기술이 오기 전에 확실히 가드 해 두면 배드 스테이어스는 걸리지 않게 됩니다.
- 여기서 방어하고 있지 않으면 세계의 임종⇒황천에의 권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요주의.
· ● HP를10%이하까지 줄이면 기천의 주언으로 동료⇒주인공과 순서로 배틀 아웃을시킵니다. 이벤트 이후 「기만의 진언」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