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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9.8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는 2019 MSI에 적용되는 패치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그동안 자주 변경되었던 나르, 케일, 노틸러스, 트런들 등의 챔피언을 추가로 조정했습니다. 또한 아무무와 레넥톤 등 그렇게 자주 보이지는 않았던 챔피언 일부에게도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아이템 면에서는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일관성 있게 변경했고, 몇 차례에 걸쳐 조정된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가격과 관련하여 일부 아이템 가격을 조정했습니다. 

갱플랭크, 미스 포츈과 같은 해적이 된 기분으로 도살자의 다리에서 플레이할 수 있었던 무작위 총력전이 다음을 기약하며 종료되었습니다. 하지만 칼바람 나락이 다시 찾아왔으니 브라움과 애쉬가 된 기분으로 플레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9.7 패치 기간 동안 무작위 총력전 소규모 이벤트에 대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보내주신 피드백과 자료를 검토했으며 이번 9.8 패치 기간부터 어떤 변경사항을 영구적으로 적용할지 또는 적용하지 않을지를 일부 결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챔피언

 

나르

R - 나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나르가 성난 모습으로 거대해져서 적을 집어던질 기회가 더 많아질 겁니다.

R - 나르!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90/60/30초

 

노틸러스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속박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Q - 닻줄 견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번에 상향된 노틸러스는 상당히 쓸 만할 겁니다. 한 번 플레이해 보세요.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속박 지속시간: 0.5/0.75/1/1.25/1.5 (1/6/11/16/18레벨에서) 0.75/1/1.25/1.5 (1/6/11/16레벨에서)


Q - 닻줄 견인

피해량: 80/120/160/200/240 (+주문력의 75%)  100/145/190/235/280 (+주문력의 90%)

 

레넥톤

기본 체력, 공격 속도 증가량, 방어력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Q - 양떼 도륙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회복되는 체력이 증가합니다.

거대 악어에게는 자잘한 소수점 수치보다는 확실하고 제대로 된 수치가 어울리죠. 능력치 수치가 분명해졌으니 레넥톤이 일대 일 전투나 딜 교환에서 더 확실하게 활약할 수 있을 겁니다. 

(공격 속도 증가량에 아직 소수점이 남아 있는 것은 못 본 척해 주세요.)

기본 능력치

체력: 572.16  575

공격 속도 증가량: 2.65%  2.75%

방어력 증가량: 3.8  4


Q - 양떼 도륙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 회복: 9/13.5/18/22.5/27 12/18/24/30/36

챔피언에게 강화된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 회복: 27/40.5/54/67.5/81 36/54/72/90/108

강화된 회복 최대 수치: 150/225/300/375/450  200/300/400/500/600

 

마스터 이

이제 마스터 이가 R - 최후의 전사 지속시간 동안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마스터 이의 궁극기 R - 최후의 전사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슷한 위력의 긴 지속시간을 가진 이동 속도 강화 효과 스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R - 최후의 전사

신규기동력 전사: 이제 마스터 이가 R - 최후의 전사 지속시간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세주아니

W - 혹한의 서릿발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계수를 약간 상향하면 세주아니의 미니언/몬스터 처리 속도, 갱킹 잠재력, 단체 전투에서의 존재감 등이 적절한 수준으로 강해질 겁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첫 번째 사용 피해량 계수: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1.5%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2%

두 번째 사용 피해량 계수: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4.5%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6%

 

신지드

기본 체력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W - 초강력 접착제 둔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E - 던져넘기기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암흑의 인장과 같은 아이템의 변경으로 신지드는 간접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단 공격로 원거리 챔피언에게 약하기는 하지만 과거에는 신지드가 좋은 모습을 보였죠. 이번 상향으로 인해 과거에 암흑의 인장에 의존했던 신지드의 위력이 보강되며, 마나가 없어서 E - 던져넘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감소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8  9.5


W - 초강력 접착제

둔화 효과: 40%  60%


E - 던져넘기기

마나 소모량: 80/95/110/125/140  60/70/80/90/100

 

아무무

기본 지속 효과 - 저주의 손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붕대 던지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이제 아무무가 Q - 붕대 던지기를 적중시킨 대상에게 이동하는 도중에 대상이 움직일 경우 그 대상을 향해 이동합니다.

제대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해 울고 있는 아무무를 위해 일부 상향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이번 상향은 실력대에 상관없이 효과를 발휘하겠지만, 높은 실력대 랭크 게임에서는 조금 더 크게 느껴질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저주의 손길

추가 고정 피해: 저주에 걸린 대상은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적용 전 마법 피해량의 10%  13%에 해당하는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Q - 붕대 던지기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12/11/10/9/8초

날 떠나지 마: 이제 아무무가 Q - 붕대 던지기를 적중시킨 대상에게 이동하기 전에 적중된 대상의 기절 상태가 해제된 경우, 아무무가 해당 대상을 향해 일정 거리를 이동합니다.

 

오른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의 대장간 불꽃 망토, 얼어붙은 주먹, 심연의 지옥불 가면 기본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오른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오른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그 일환으로,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강화해서 오른이 게임 후반에 발휘하는 위력을 높였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

대장간 불꽃 망토: 체력이 625  750으로 증가하고 방어력이 90  100으로 증가합니다.

얼어붙은 주먹: 방어력이 95  125로 증가합니다.

심연의 지옥불 가면: 체력이 550  750으로 증가하고 마법 저항력이 90  100으로 증가합니다.

 

제드

Q - 예리한 표창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살아있는 그림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제드가 집중적 피해를 입힐 잠재력을 약간 감소시키고 제드를 상대하는 적이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렸습니다.

Q - 예리한 표창

기본 피해량: 90/125/160/195/230  80/115/150/185/220


W - 살아있는 그림자

재사용 대기시간: 20/18.5/17/15.5/14초  22/20/18/16/14초

 

E - 강제 관람 함정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함정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더 빨리 충전됩니다. R - 커튼 콜 피해량 계수가 증가하고 스킬 레벨 업 툴팁이 수정됩니다.

다른 스킬에 비해 전체적으로 위력이 부족해 보였던 E - 강제 관람과 R - 커튼 콜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E - 강제 관람

함정 지속시간: 2분  3분

함정 충전시간: 28/27/26/25/24초  28/25/22/19/16초 마다 한 개


R - 커튼 콜

피해량 계수: 100~350% (대상이 잃은 체력에 따라)  100~400% (대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툴팁: 레벨 업 툴팁에 잘못된 수치가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카밀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카밀은 작년 말 공격 속도가 하향됨에 따라 정글 캠프 사냥 속도가 감소했을 뿐 아니라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도 약해졌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하향되었던 공격 속도를 다시 강화해도 카밀이 정글이나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이 지나치게 강해지지는 않을 겁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속도: 0.625  0.644

 

카시오페아

E - 쌍독니 마나 소모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최근 카시오페아는 Q - 맹독 폭발과 W - 독기의 늪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면서 공격로 단계와 게임 중반 소규모 난전에서 제대로 위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래도 카시오페아는 E - 쌍독니를 최고 스킬 레벨까지 올리면 강력한 공격형 플레이스타일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카시오페아가 공격로 단계와 난전에서 오래 활약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적을 처치할 수 있는 잠재력도 유지시킨다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습니다.

E - 쌍독니

마나 소모량: 40/50/60/70/80  40/45/50/55/60

 

케인

그림자 암살자 형상 E - 그림자의 길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케인의 위력은 대체로 다르킨 형상일 때가 그림자 암살자 형상일 때보다 강했습니다. 그림자 암살자의 특징인 기동성이 강화되면 케인이 다르킨 형상과 그림자 암살자 형상 사이에서 결정할 때 선택지가 늘어날 겁니다.

E - 그림자의 길

그림자 암살자 형상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21/19/17/15/13초  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케일

기본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계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이 케일의 레벨과 R - 신성한 심판 스킬 레벨에 따라 강화됩니다.

케일은 게임 초반에는 위험하고 약한 반면 게임 후반에는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챔피언이어야 하지만, 현재 게임 초반부터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케일의 기본 능력치가 변경되니 케일이 게임 초반에는 약하다가 게임 후반에 승천했을 때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겁니다. 도벽으로 운 좋게 숙련의 영약을 획득하여 스킬 레벨을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점은 변함없지만, 더 이상 이것만으로 승천에 빨리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52  50

방어력: 28  26

공격 속도 계수: 0.695  0.667 (케일의 실제 공격 속도가 아니라 효과 계산에 적용되는 추가 공격 속도 수치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

거룩한 레벨: 이제 케일의 레벨과 스킬 포인트를 모두 충족시켜야 공격이 강화됩니다.

 

트런들

Q - 깨물기 추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진압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더 세게 깨물고 더 많이 진압하세요!

Q - 깨물기

추가 피해량: 20/35/50/65/80  20/40/60/80/100


R - 진압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100/80/60초

 

피오라

W - 응수 피해량 및 둔화/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E - 대가의 검술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같아집니다.

피오라가 적을 상대로 성공적인 플레이를 펼쳤을 때 얻는 보상을 추가하고, 마나 소모량을 감소시켜서 더 쉽게 미니언 무리를 처리하고 포탑을 파괴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W - 응수

둔화/기절 지속시간: 1.5초  2초

피해량: 90/130/170/210/250 (+주문력의 100%) 110/150/190/230/270 (+주문력의 100%)


E - 대가의 검술

마나 소모량: 40/45/50/55/60  40 (모든 스킬 레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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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지워터 해적검

가격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8.11 패치에서 적용된 몰락한 왕의 검 가격 인하를 일부 되돌리기 위해 게임 초반에 구입해야 하는 빌지워터 해적검의 가격을 올렸습니다. 과거에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가격이 눈에 띄게 오름에 따라, 아이템 가격을 먼저 전체적으로 인하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할인 가격"이 된 아이템은 원거리 딜러에게 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부여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조정했습니다.

조합 비용: 250 골드  350 골드

총 가격: 1,500 골드  1,600 골드

 

몰락한 왕의 검

가격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8.11 패치에서 적용된 몰락한 왕의 검 가격 인하를 일부 되돌리기 위해 게임 초반에 구입해야 하는 빌지워터 해적검의 가격을 올렸습니다. 과거에 원거리 딜러 아이템 가격이 눈에 띄게 오름에 따라, 아이템 가격을 먼저 전체적으로 인하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할인 가격"이 된 아이템은 원거리 딜러에게 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부여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조정했습니다.

총 가격: 3,200 골드  3,300 골드 (빌지워터 해적검 가격 인상으로 인해 조합 비용은 그대로입니다.)

 

마법공학 총검

조합 비용이 감소합니다.

마법공학 총검의 총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조합 비용을 감소시켜서 빌지워터 해적검 가격 인상 효과를 상쇄시켰습니다.

조합 비용: 850 골드  750 골드 (빌지워터 해적검 가격 인상으로 인해 총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덤불 조끼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덤불 조끼의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을 다른 아이템의 효과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 1초  3초

 

마법 부여: 잿불거인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 입히는 고유 지속 효과 - 불사르기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9.7 패치에서 툴팁을 변경했지만 변경 사항이 실제 게임에는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칼날부리 구이: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 200%  3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갈퀴

충전 효과가 강화되며 둔화 효과가 더 긴 시간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현재 폭풍갈퀴를 제대로 활용하는 챔피언은 카이사뿐입니다. 그 이유도 고유 지속 효과 - 충전 상태보다는 능력치를 얻어 스킬을 진화시키기 위해서죠. 폭풍갈퀴의 능력치뿐 아니라 고유 지속 효과도 사랑받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날개 달아주기: 충전 효과가 30%  35%씩 증가합니다.

지속되는 둔화: 충전 효과가 대상을 40% 둔화시키며 1초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가시 갑옷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가시 갑옷의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을 다른 아이템의 효과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지속시간: 1초  3초

 

 

최후의 일격

이제 10초 동안 적응형 능력치를 얻지 않습니다.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최후의 일격 효과가 체력이 낮은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 증가로 간단해졌습니다.

삭제적응형 능력치: 이제 챔피언 처치에 관여해도 10초 동안 추가 공격력 9 또는 추가 주문력 15의 효과를 얻지 않습니다.

추가 피해량: 7%  8%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

 

무작위 총력전

도살자의 다리가 깊은 바다로 가라앉았습니다! 9.7 패치 기간 동안 진행된 무작위 총력전 – 빌지워터로의 귀환! 이벤트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으로부터 전달받은 피드백을 반영해서 실험적인 변경사항 중 어떤 것을 유지할지에 대해 몇 가지를 결정했습니다! 결정된 변경사항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아래 변경사항에 대한 더 깊이 있는 내용은 추후 넥서스 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이 왔다: 칼바람 나락이 돌아왔습니다. 도살자의 다리는 당분간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삭제해적 현상금: 물귀신의 앙갚음과 유령 장화는 도살자의 다리와 함께 가라앉았습니다. 이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워모그의 갑옷: 워모그의 갑옷이 최대 체력이 아니라 잃은 체력에 따라 체력 재생을 얻는 변경사항이 유지됩니다.

삭제소환사 주문: 이제 퇴각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신규룬 조정: 9.7 패치의 룬 조정 내용이 무작위 총력전에 영구적으로 적용됩니다.

삭제금지: 많은 논의와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인 결과, 챔피언 금지는 무작위 총력전에서 영구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얼른 끝내줘: 모든 무작위 총력전 게임에서 15분이 지나면 미니언 무리 생성 속도가 증가하고, 미니언이 얻는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챔피언이 구조물에 입히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게임 시간 15:00부터 20:00  25:00까지 미니언의 이동 속도가 매분 증가하기 시작하며 미니언의 최대 이동 속도는 425입니다.
  • 게임 시작부터 15:00까지 챔피언이 구조물에 입히는 피해가 10%  0% 증가합니다.
  • 게임 시간 15:00부터 25:00까지 챔피언이 구조물에 입히는 추가 피해가 최대 30% 15%까지 점점 증가합니다.

업데이트포킹 포킹: 모든 무작위 총력전 게임의 자체적인 포킹 피해량 감소 효과 적용 거리가900  1,000으로 증가합니다.

신규챔피언 밸런스: 무작위 총력전 게임의 챔피언 밸런스 변경은 몇 달마다 지속적으로 적용됩니다.


9.8 패치 신규 하향

알리스타: 받는 피해량 +5%

갈리오: 받는 피해량 +5%

일라오이: 입히는 피해량 -5%

카이사: 입히는 피해량 -3%

노틸러스: 받는 피해량 +5%

사이온: 입히는 피해량 -8%

요릭: 입히는 피해량 -5%


9.8 패치 신규 상향

엘리스: 입히는 피해량 +5%

피들스틱: 입히는 피해량 +1% 및 받는 피해량 -6%

피즈: 입히는 피해량 +5%

카서스: 입히는 피해량 +2%

루시안: 입히는 피해량 +5%

마오카이: 입히는 피해량 +2% 및 받는 피해량 -2%

누누와 윌럼프: 받는 피해량 -5%

판테온: 입히는 피해량 +5%

리븐: 입히는 피해량 +5%

바이: 입히는 피해량 +5%

신 짜오: 받는 피해량 -5%

제드: 입히는 피해량 +5%

 

버그 수정

  • 마스터 티어 순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상위 플레이어 101명이 여러 번 반복되어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카서스의 춤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 이제 CEO 문도가 기본 스킨의 대사를 재생하지 않습니다.
  • 이제 다이애나가 근거리에서 R - 월광 쇄도를 사용할 때 W - 은빛 가호가 피해를 두 배 이상 입히지 않습니다.
  • 이제 파자마 수호자 룰루의 오른쪽 날개가 민병대 애니메이션 중 다른 방향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 티모의 실명 효과가 전투 기계 코그모에게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네 자리 경험치를 획득하면 원형 경험치 상태 표시줄이 이상하게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특정 챔피언 스킬의 사거리/시전범위 표시가 제대로 출력됩니다. (루시안의 Q - 꿰뚫는 빛, 뽀삐의 E - 용감한 돌진, 진의 Q - 살상연희, 라이즈의 E - 주문 전이, 미스 포츈의 Q - 한 발에 두 놈, 제이스의 Q - 하늘로!, 제이스의 E - 천둥 강타, 오리아나의 E - 명령: 보호)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은하계 학살자 제드

K/DA 이블린 프레스티지 에디션

 

Invictus Gaming 이렐리아

Invictus Gaming 카이사

Invictus Gaming 르블랑

Invictus Gaming 라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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