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약 선택 가이드
직업 |
키리안 |
강령군주 |
나이트페이 |
벤티르 |
평가 |
혈죽 |
비스 |
애매 |
좋음 |
비스 |
11/19 업데이트: 현재 레이드에선 키리안이 제일 혈죽한테 좋아보임: 데미지 감소 수치가 매우 높기 때문. 하지만 최근 도관 너프가 컸기 때문에 이점이 조금 줄어듬. 벤티르도 키리안과 동급으로 좋은 선택지며, 아마 쐐기 또는 광딜이 많은 레이드 네임드에선 유용할 것. 나이트페이도 나쁜 선택지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너프 때문에 앞서 말한 선택지보단 효율이 떨어짐. 강령군주의 경우, 최근의 버프는 냉죽과 부죽에겐 좋지만 혈죽으로 선택하기엔 안좋음. |
냉죽 |
좋음 |
애매 |
좋음 |
비스 |
11/19 업데이트: 냉죽은 어떤 특성 및 전설로 빌드를 선택하냐에 따라 좋은 선택지가 갈리기 때문에 생각을 좀 해야하는 편. 보편적인 최고의 선택지로 하나를 뽑자면 신드라고사의 숨결과의 시너지가 좋고 단일 및 광에 고루 좋은 벤티르. 하지만, 쌍수가 아닌 양손 냉죽을 선택한다면 (특히 광딜에 최적화 한다면) 나이트페이도 좋은 선택지, 하지만 단일은 키리안이 제일 쌘 상황. 완벽한 최적화를 원한다면 영웅이 나오는 주간에 제일 쌘 성약단을 다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벤티르가 현재로썬 제일 안전한 선택지로 보임 |
부죽 |
좋음 |
비스 |
애매 |
좋음 |
11/20 업데이트: 부죽의 경우 벤티르와 강령군주 사이에서 아주 미미한 차이가 보임. 벤티르는 전체적인 데미지가 조금 더 좋고, 도관 특성도 더 좋아보이지만 최근 강령군주 스킬에 패치때문에 차이가 많이 좁혀진 편. 현재 베타의 있는 그대로의 수치로 보자면 벤티르가 아주 미미하게나마 쌔지만, 아주 조금이라도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이게 뒤집힐 가능성이 있음. 냉죽과 비슷하게 키리안은 단일 딜에서 아주 높은 가능성이 보이지만, 키리안과 벤티르의 보편적인 딜에 비해선 밀리는 편. 나이트페이도 나쁜 선택지는 아니지만 다른 선택지에 밀려나서 고려 할 수가 없는 상황. 결론적으론 강령군주가 제일 쌜 가능성이 높음 |
악딜 |
좋음 |
애매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최근 별로 바뀐점이 없음. 광딜은 키리안, 단일딜은 벤티르가 제일 좋은 편 |
악탱 |
좋음 |
애매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지속된 키리안의 너프 때문에 벤티르가 상대적으로, 특히나 단일딜에선, 좋은 선택지로 바뀌는중. 아직 정확한 심크 결과는 없지만, 광딜엔 키리안, 단일딜엔 벤티르가 좋을 것으로 예상됨. 추가적으로, 키리안이 단일에서 내는 이점이 벤티르가 광딜에서 내는 이점보다 훨신 큰 상태. |
조드 |
비스 |
애매 |
좋음 |
좋음 |
11/19 엄데이트: 현재로선 모든 상황에서 키리안이 다른 성약단보다 좋은 상태. 나이트페이와 벤티르도 나쁜 선택지는 아니지만, 키리안을 앞서지는 못하는 상황. 키리안이 솔플에선 효율이 떨어지지만, 이 지표는 레이드, 그리고 쐐기를 중점으로 두었기 때문에 이런 순위를 매김. |
야드 |
비스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야드는 모든 성약단의 벨런스가 매우 고르게 이루어진 편이나, 키리안이 모든 상황에서 조금 더 앞서고 있음. 하지만 벤티르는 광딜이 많다면 좋은 대채 선택지로 보임 |
수드 |
좋음 |
좋음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단일만 고려하면 수드가 꽤 많은 도트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강령군주가 압도적으로 1위. 하지만 광딜은 벤티르가 1위. 하지만 이 모든 상황에서 키리안이 2위고, 생존 면에서도 꽤 좋은편. 꽤 벨런스가 잘 이루어진 편이라 취향에 따라 갈릴 것 같지만 타이트페이 만큼은 비교적으로 이점이 없기 때문에 도태된 상태. |
회드 |
애매 |
애매 |
비스 |
좋음 |
11/19 업데이트: 베타 기간동안 매우 변화를 겪은 회드. 모든 상황을 고려했을때 나이트페이가 압도적으로 1순위의 효율을 가져감. 키리안의 버프는 아예 무쓸모는 아닐 정도로 올라오게 해줬으나 다른 선택지에는 아직도 못 따라가는 것이 현실. 벤티르는 아직 고려 할 만한 선택지인 이유는 아직은 나이트페이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아이템 레벨이 올라갈수록 이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 강령군주는 표범딜을 섞는 쐐기 회드한텐 꽤 좋은 선택지지만, 이는 매우 한정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은 애매한 편. |
야냥 |
비스 |
좋음 |
좋음 |
애매 |
11/19 업데이트: 모든 사냥꾼 특성이 같은 성약단 순위를 공유하고, 이점 및 단점이 같게 적용한다. 벤티르가 베타 초반엔 매우 좋은 선택지로 보였으나, 블리자드의 정신나간 너프 때문에 이젠 최악의 선택지가 된 상황. 현재로선 키리안이 모든 상황을 고려했을때 제일 좋을 것으로 보임. 강령군주도 모든 특성에선 나쁘진 않은 선택지고 나이트페이도 광딜에선 나름 선방하는중. 키리안이 너프를 먹는다면 이 둘 중 하나가 최고 선택지가 될 가능성도 있어보임 |
격냥 |
비스 |
좋음 |
좋음 |
애매 |
위와 동일 |
생냥 |
비스 |
좋음 |
좋음 |
애매 |
위와 동일 |
비법 |
좋음 |
애매 |
비스 |
좋음 |
11/19 업데이트: 강령군주를 빼곤 모든 성약단이 비법에겐 꽤 좋은 선택지긴 하나, 나이트페이가 광딜 그리고 단일 모드 조금씩 앞서는 편. 나이트페이 능력이 주는 쿨다운 시간 감소가 비법에겐 매우 크게 적용해서 1순위 선택지이다. |
화법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거의 모든 법사 유저들의 관심이 냉법 또는 비법에 쏠린 현재 상황으로선 화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매우 힘들다 (그만큼 화법이 약하기 때문). 하지만 한정된 정보로 판단을 하자면 모든 성약단이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 그나마 조금 차별을 하자면 강령군주와 벤티르가 단일은 살짝 더 쌔고, 나이트페이가 광딜에 역시 살짝 더 쌘 편. 하지만 아직 데이터가 부족함으로 확실하게 판단 할 수는 없음 |
냉법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냉법은 모든 성약단이 매우 매우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음으로 하나를 집어서 "비스" 라고 할 수가 없는 상황. 하지만 단일에선 벤티르, 광에선 나이트페이가 좀 더 나은 편이고, 강령군주와 키리안도 매우 비슷한 효율을 내고 있기 때문에 지금 상황으로선 냉법은 "잘못된 선택지"는 없다고 볼 수 있음. |
양조 |
좋음 |
비스 |
비스 |
애매 |
11/19 업데이트: 베타 동안 제일 많은 변동을 겪은 특성 중 하나고, 어떤 성약단이 제일 좋다고 집어내기 힘듬. 레이드, 쐐기 같이 어떤 컨텐츠를 즐기고, 어떤 스타일의 탱킹을 선호하냐에 따라 강령군주 또는 나이트페이가 제일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강력군주는 쐐기에서 생존력에서 조금 더 앞서는 편이었지만, 최근 이 성약단이 시간차 량을 올려주는 패치가 되어 레이드에서도 압도적 1위가 될 가능성이 농후. 하지만 강령군주도 그만큼 쌘 능력을 주기에 어느 선택지가 제일 좋을지는 아직 단정 할 순 없음. 키리안은 나쁜 선택지는 아니지만, 강령군주 또는 나이트페이가 못주는 이점이 없기에 밀린 상황. 벤티르는 생존, 딜 모든 면에서 밀리기에 선택하는 것을 정당화를 못하겠음. |
운무 |
좋음 |
비스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최근 벨런싱을 통해 모든 성약단이 매우 비슷한 효율을 내게 됬으나, 아직도 강령군주가 미미한 차이로 1순위를 유지하는 중. 하지만 미미한 차이기 때문에 취향으로 갈릴 가능성이 높음. 추가적으로 키리안은 순간적인 힐을 꽤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이 필요할 땐 선택해주는게 좋음. |
풍운 |
비스 |
애매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키리안의 능력이 처음 나왔을댄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 "쓰레기"였지만 최근 버그 픽스와 버프를 통해 이젠 비스 능력이 됬음. 광딜은 나이트페이도 꽤 쓸만한 선택지, 그리고 벤티르는 전체적으로 꽤 쓸만한 선택지라는 것을 추가하고 싶음. |
신기 |
비스 |
애매 |
애매 |
애매 |
11/19 업데이트: 별로 길게 말할 것도 없이 신기는 키리안이 모든 상황에서 압도적으로 1위 |
보기 |
좋음 |
애매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키리안과 벤티르 둘다 좋은 선택지지만, 이 둘의 우열을 가릴수가 없을 정도임. 이는 둘이 비슷하기 때문이 아니라, 둘다 샌 상황이 다르기 때문. 키리안 능력은 광딜엔 매우 좋지만 단일엔 쓰레기 (단일엔 그냥 1분 쿨 응방이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벤티르는 이와 정반대 성향을 가지게 됨. 이때문에 많은 보기들이 성약단 선택지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일 것으로 보임. |
징기 |
좋음 |
나쁨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징기도 현제 보기와 비슷한 상황. 광딜엔 키리안, 단일엔 벤티르, 하지만 이 상황이 반대로 바뀌면 정말 보잘것 없는 스킬들이 된다. 굳이 한쪽을 선택하자면 키리안이 더 좋아보임. |
수사 |
비스 |
애매 |
애매 |
비스 |
11/19 업데이트: 키리안과 벤티르 둘 다 좋은 선택지지만, 빛을 발하는 컨텐츠가 다름. 제대로 능력을 썼다는 전제 하에 벤티르가 레이드에선 더 좋지만, 쐐기에선 키리안이 조금 더 앞서는 편. 이 두 선택지가 앞서 말한 컨텐츠에서 꽤 큰 편차로 좋지만, 반대 상황에서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지기에 둘중 하나를 취향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될 듯. |
신사 |
좋음 |
좋음 |
애매 |
나쁨 |
11/19 업데이트: 신사 역시 연구가 수사에 밀린 상황이라 연구가 부족한 편이지만, 미리안과 강령군주 둘 중 하나로 갈릴 듯 함. (수사 스위칭이라면 키리안이 제일 좋은 선택지) |
암사 |
좋음 |
좋음 |
애매 |
애매 |
11/19 업데이트: 어떤 성약단이 "비스"다 라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강령군주가 확실히 더 "안전한" 선택지로 보임. 키리안은 플레이 스타일을 꽤 크게 바꿔야 된다는 점과 최근 키리안의 도관 너프 때문. |
암살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모든 성약단이 매우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으나 나이트페이가 매우 |
무법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암살과 같이 모든 성약단이 매우 비슷함. |
잠행 |
비스 |
좋음 |
비스 |
좋음 |
11/19 업데이트: 모든 성약단이 잠행에게 좋은 선택지지만 |
정술 |
좋음 |
좋음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현재로선 키리안, 강령군주 그리고 벤티르가 매우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중 (강령군주가 매우 미미한 차이로 1순위). "비스" 를 정하기엔 힘든 상황. |
고술 |
좋음 |
애매 |
나쁨 |
비스 |
11/19 업데이트: 강령군주와 나이트페이 가 버프가 되긴 했으나 아직까진 키리안과 벤티르가 크게 앞서나가는 중. 이중에서도 벤티르가 "비스"라고 할 정도로 조금 더 쌘 편. |
복술 |
좋음 |
좋음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나이트페이만 고르지 않는다면 "잘못된" 선택지는 없는편. 전체적은 여론은 강령군주는 쐐기보단 레이드에 더 "편하다" 라고 한다. 마나 효율도 세 능력이 차이가 없을 정도기에 3 능력을 써보고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될 듯하다. |
고흑 |
비스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현재 흑마에 대한 안정적인 정보를 얻기가 힘들지만 고흑은 키리안이 1순위. 키리안의 능력이 고흑과 시너지가 높기 때문. 하지만 다른 성약단도 나쁘진 않은 선택지라고 생각됨. |
악흑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강령군주 능력이 악마화살가 제대로 작동 하도록 패치 된 후부턴 단일에선 꽤 좋은 선택지가 됬지만, 광딜에서 효율이 떨어짐. 아직은 광딜이 확연하게 좋으 나이트페이 또는 유틸과 광딜을 겸한 벤티르가 더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음. |
파흑 |
좋음 |
좋음 |
좋음 |
좋음 |
11/19 업데이트: 키리안이 다른 성약단보다 조금 앞서고 있지만, 비스라고 하기엔 부족한 편. |
무전 |
좋음 |
애매 |
애매 |
좋음 |
11/19 업데이트: 키리안과 벤티르가 단일과 광딜에서 아예 같다고 할 정도로 비슷한 효율을 지니고 있음. 고로 취향을 고려해서 개인적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아 보임. |
분전 |
좋음 |
애매 |
애매 |
비스 |
11/19 업데이트: 키리안도 나쁘진 않으나, 벤티르가 확연하게 모든면에서 더 좋음. |
전탱 |
좋음 |
애매 |
좋음 |
애매 |
11/19 업데이트: 현재 전탱에게 제일 좋은 선택지는 안하는 것. 그정도로 특성 자체의 효율이 떨어짐 (장난). 키리안과 나이트페이가 제일 좋은 선택지지만 그 이유는 둘 다 "x의 광역 데미지를 주고 y의 분노를 생성" 하는 능력이기 때문 (수치는 비슷). 둘다 같은 능력이라 해도 될 정도기에 아무거나 선택 하면 될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