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탈 것 장비 강화 가이드
탈 것 장비는 단순한 이동 수단에 불과한 탈것에 유용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수면 보행'이나 탱커의 특권인 '멍해짐 방지', 이동 속도 증가 같은 같은 유용한 기능을 탈것 장비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 탈것 목록 좌하단에서 볼 수 있는 탈것 장비 칸
▲ 장비 칸이 개방되어도 최소 10레벨은 필요하다
탈것 장비는 캐릭터당 1가지씩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캐릭터에 장착하는 개념이다. 탈것마다 일일이 장비를 착용시켜줄 필요가 없어 원하는 능력의 장비를 장착해두기만 하면 어떤 탈것이든 해당 효과가 적용되는 것이다.
다른 효과의 탈것 장비를 사용하고 싶다면 기존 탈것 장비에 덮어씌워 사용한다. 홈이 뚫린 장비에 보석을 장착하는 것처럼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장비는 파괴된다.
▲ 탈것 장비 교체 시 뜨는 메시지, 탈것 장비는 보석처럼 소모품 개념이다
탑승한 상태에서 약초 채집이 가능했던 '하늘 골렘'은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는 대신 탈것 장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됐다.
▲ 하늘 골렘은 약초 채집 기능이 유지되는 대신 탈것 장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탈것 장비의 종류와 효과
탈것 장비는 현재 '안장 낙하산', '편안한 기수의 마갑', '공기 주입 오름신', '강태공의 소금쟁이', '모네라이트 경량화 발굽 보호대' 총 5개의 장비를 확인할 수 있다.
* 안장 낙하산 (재봉술 제작)
'안장 낙하산'은 공중에서 탈것을 해제하면 발동되어 약 1.5초 후 낙하산을 펼쳐 피해를 방지한다. 8.2 업데이트부터는 비행 능력이 해금되어 나는 탈것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탈것 장비다. 다만 앞서 말했듯 낙하산은 즉각 펼쳐지지 않으므로 애매한 높이라면 낙하산이 펼치기 전에 부딪혀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안장 낙하산은 재봉술을 통해 만들 수 있다
▲ 공중에서 탈것이 해제되면 1.5초 정도의 펼치는 시간이 필요하다
▲ 펼치기에 성공하면 약 20초정도 유지되며 낙하 피해를 방지한다
* 편안한 기수의 마갑 (가죽세공 제작)
'편안한 기수의 마갑'은 가죽세공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탱커들의 특권인 멍해짐 방지 기능을 부여한다. 몬스터가 많은 퀘스트 지역에서 멍해짐으로 인해 탈것에서 내려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으므로 탱커가 아닌 서브 캐릭터를 키울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가죽세공을 통해 만들 수 있는 편안한 기수의 마갑
* 공기 주입 오름신 (대장기술 제작), 강태공의 소금쟁이 (평판 구매)
대장기술로 제작할 수 있는 '공기 주입 오름신'은 많은 사람이 애용하던 소금쟁이의 수면 보행 기능을 부여하는 탈것 장비다. 이미 소금쟁이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강태공 연합의 내트 페이글에게 '강태공의 소금쟁이'라는 동일한 기능의 탈것 장비를 지급받으며,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 대장기술로 만들 수 있는 공기 주입 오름신과 같은 기능의 강태공의 소금쟁이
* 모네라이트 경량화 발굽보호대 (마법부여 제작)
▲ 마법부여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모네라이트 경량화 발굽보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