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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와우 능력치

 

 

 

직업별 주 스탯

 

  • 방어 전사 (방전,탱전) - 힘
  • 무기 전사, 분노전사 (무전, 분전) - 힘과 민첩
  • 사냥꾼 (야냥, 생냥, 격냥) - 민첩 
  • 마법사 (냉법, 비법, 화법) - 지능
  • 보호 성기사, 징벌 성기사(보기,징기) - 힘
  • 신성 성기사 (신기) - 지능과 정신 
  • 사제 (신사,수사,암사) - 지능과 정신
  • 도적 (암살,전투,잠행) - 민첩
  • 정기 주술사, 복원 주술사 (정술, 복술) - 지능과 정신 
  • 고양 주술사 (고술) - 힘과 민첩
  • 흑마법사 (고흑,악흑,파흑) - 지능과 체력
  • 야성 드루이드 (야딜, 야탱) -  힘과 민첩
  • 조화 드루이드, 회복 드루이드 (조드, 회드) - 지능과 정신

 

 

주 능력치 분석

클래식은 최신의 와우와 달리 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이라는 5개의 주능력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다양한 여러 부차 능력치가 있습니다. 이들은 지금과 다소 다르게 작동합니다.

 

 

 

힘은 근접 전투력을 늘려주고, 방패로 막을 수 있는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전사는 힘 1당 근접 전투력 2가 증가합니다.
  • 사냥꾼, 마법사, 사제, 도적, 흑마법사는 힘 1당 근접 전투력 1이 증가합니다.
  • 성기사, 주술사, 전사는 힘 20당 1의 피해를 추가로 더 막을 수 있습니다.

 

민첩

 

민첩은 일부 직업의 근접 전투력과 원거리 전투력을 올려주고, 방어도, 회피율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무기로 공격시 치명타율을 증가시킵니다.

 

  • 도적과 전사는 민첩 1당 원거리 전투력 1이 증가합니다.
  • 사냥꾼은 민첩 1당 원거리 전투력 2가 증가합니다.
  • 표범 변신인 드루이드, 사냥꾼, 도적은 민첩 1당 근거리 전투력 1을 얻습니다.
  • 모든 직업은 민첩 1당 방어도 2를 얻습니다.

직업별 무기로 공격시 치명타율 증가치과 회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전사는 민첩 20당 치명타율 1%가 증가합니다.
  • 도적은 민첩 29당 치명타율 1%가 증가합니다.
  • 사냥꾼은 민첩 53당 치명타율 1%가 증가합니다.
  • 사냥꾼과 도적을 제외한 모든 직업은 민첩 20당 회피율 1%가 증가합니다.
  • 도적은 민첩 14.5당 회피율 1%가 증가합니다.
  • 사냥꾼은 민첩 26당 최피율이 1%가 증가합니다.

 

체력

 

 

체력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펫의 생명력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 체력 1당 생명력이 10 증가합니다.
  • 타우렌은 종족 특성인 인내력때문에 체력 1당 생명력이 10.5 증가합니다.

 

지능

 

지능은 최대 마나량을 올려주고, 주문의 치명타율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무기 숙련도 증가치도 향상시켜줍니다. 흑마법사의 펫은 지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지능 1당 마나 15가 증가합니다.

직업별 주문 치명타율 증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흑마법사는 지능 60.6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 드루이드는 지능 60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 주술사는 지능 59.5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 마법사는 지능 59.5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 사제는 지능 59.2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 성기사는 지능 54마다 주문 치명타율이 1%만큼 증가합니다.

 

 

정신력

 

정신력은 비전투시 생명력 회복량과 주문을 시전하지 않는 동안 마나 회복량을 증가시킵니다. 전자는 다른 방법으로도 회복이 되기에, 일반적으로 정신력은 후자에 더 자주 쓰입니다.

 

마나를 5초 동안 소모하지 않으면 마나가 2초 마다 정신력 기반으로 회복됩니다. 회복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드루이드(캐스터) - (정신력/4.5)+15.
  • 드루이드(야성), 사냥꾼, 성기사, 흑마법사 - (정신력/5)+15.
  • 마법사, 사제 - (정신력/4)+12.5
  • 주술사 - (정신력/5)+17.

 

회복 드루이드, 신성 및 수양 사제, 마법사가 가지고 있는 마나 회복 기술과 특성은 정신력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정신력은 다음 직업에 유용합니다.

 

힐러 - 정신력의 가치는 주문을 얼마나 자주 쓰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주문을 시전하지 않고 몇 초를 버틸 수 있다면 정신력으로 얻는 마나량은 매우 높습니다.

 

  • 정신 자극 대상 - 정신 자극은 지금과 달리 시전 중에도 평소의 100%에 달하는 속도로 마나를 채워줍니다. 즉 이는앞서 언급한 5초간 비시전 이라는 룰을 무시합니다. 
  • 마법사 - 마법사는 갑옷과 환기때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기의 능력치

 

방어도 무시

 

방어도 무시는 리치왕의 분노때 방어도 관통이라는 효과로 매우 좋은 능력치였습니다만, 그 시작은 매우 모호한 능력치였습니다.

 

 

 

일부 아이템에는 적의 방어도를 무시하는 스탯이 붙어있습니다. 

 

 

 

공격 속도

공격 속도는 자동 공격에 영향을 끼칩니다. 자동 공격을 자주 써야 하는 직업군에게 공격 속도가 중요합니다. 

 

공격 속도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 속도 = 현재 설정상 뜨는 공격 속도 / ((새로운 아이템, 특성으로 인한 퍼센트 변경점/100)+1)

무기의 속도는 공격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무기의 속도가 낮을 수록 더 빨리 공격합니다. 일반적으로 빠른 무기는 느린 무기보다 피해량이 낮습니다.

 

 

 

도적의 난도질 및 폭풍의 칼날 등의 기술을 공격 속도를 빠르게 증가시킵니다. 이 외에 다양한 아이템도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전투력

 

전투력은 14당 DPS를 1만큼 증가시킵니다.

 

 

 

전투력은 말씀드린 주능력치를 통해 직업별로 다양하게 얻을 수 있으며 일부 아이템에는 전투력 옵션이 존재 합니다.

 

 

 

치명타율 증가

 

치명타는 일반 피해의 두 배의 피해를 입히는 효과로, 민첩이나 무기 기반 특성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적중율

 

 

모든 공격은 자신과 레벨이 비슷하거나 높은 적을 가격 시 빗나갈 수 있습니다. 적중율을 높이면 이를 완화시킬 수 있으며, 결국 아예 없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 60레벨에 동렵 몹을 기준으로 빗나감이 안 뜨려면 적중율이 5%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쌍수무기를 들고 있으면 적중율이 24% 있어야 모든 자동 공격이 빗나가지 않습니다.
  • 해골몹(63레벨)인 몹을 기준으로 빗나감이 안 뜨려면 적중율이 9%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쌍수무기를 들고 있으면 적중율이 25% 있어야 모든 자동 공격이 빗나감이 뜨지 않습니다.

 

 

무기 숙련도 

 

무기 숙련도는 해당 무기에 대한 숙련도를 나타내며, 무기 숙련도에 따라 적중율, 치명타율이 올라가며 몹이 방어, 회피, 막기 등의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최대 무기 숙련은 기본적으로 레벨*5로, 만렙 기준 300입니다.

 

일반적으로 몹을 때려잡다보면 무기 숙련도가 오릅니다. 만렙 기준 300보다 낮은 무기 숙련도를 가진 무기를 끼고 있으면 많은 공격이 빗나갈 것입니다. 또한 무기 숙련도는 PvP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지능이 높으면 무기 숙련도가 더 빨리 오릅니다. 

 

다음 종족은 일부 무기 숙련도가 더 높습니다. (종족 특성)

  • 인간은 검과 둔기에 무기 숙련도 5가 붙습니다.
  • 드워프는 총에 무기 숙련도 5가 붙습니다.
  • 오크는 도끼에 무기 숙련도 5가 붙습니다.
  • 트롤은 활과 투척무기에 숙련도 5가 붙습니다.

무기 숙련도 1당 적중율과 치명타율이 0.04%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무기 숙련도 1당 몹이 내 공격을 막거나, 피하거나, 무기 막기할 확률을 0.04%만큼 감소시킵니다.

 

 

캐스터의 능력치

주문력

 

주문력은 모든 공격 주문의 피해량을 늘려줍니다. 이는 모든 주문력 증가나 일부 속성의 피해량 증가로 나눠집니다.

 

 

 

치유량.

 

치유량은 모든 치유 주문의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이는 공격적인 기술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문 치명타율

 

주문 치명타율은 주문이 일반 피해의 150%의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이는 지능이나 관련 특성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주문 적중율

 

주문은 비슷한 몹이나 고렙몹한테 자주 빗나갑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주문 적중율을 올려야만합니다.

 

  • 60레벨때 동렙 몹을 기준으로 총 3%의 주문 적중율이 있어야 주문이 빗나가지 않습니다.
  • 63레벨(해골몹)은 총 16%의 주문 적중율이 있어야 주문이 빗나가지 않습니다.

 

 

마나 재생

 

앞서 말씀드렸듯이 마나는 주문을 5초 동안 비시전시 찹니다. 회복량은 정신력에 기반합니다.

 

 

주문 관통

 

주문 관통은 대상이 주문에 저항할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이 능력치는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기에, 적이 해당 계열 주문에 저항력이 있을 때만 작동합니다.

 

이 능력치는 PvE보다는 PvP에서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부 던전이나 공격대 몹의 경우 저항력이 매우 높기에 이를 주문 관통으로 무효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PvP는 성기사나 드루이드들이 저항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감소시켜야 빨리 죽일 수 있습니다.

 

 

 

피해 감소 능력치

 

피해 감소 능력치는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 줍니다. 그래서 주로 탱커에게 유용한 능력치입니다. 일부 레이드에서는 모든 공격대원이 어느정도 맞춰야 하기도 합니다.

 

 

 

저항력

 

저항력은 받는 마법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클래식에서 저항력은 화염, 냉기, 비전, 자연, 암흑 저항의 5종류가 있습니다. 신성 저항은 없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뿐 아니라 몹도 신성 주문에는 저항하지 못합니다. 

 

저항은 일반적으로는 크게 필요없는 능력치입니다만, 일부 레이드 보스에서 없으면 못잡는 능력치입니다. 

  • 화염 저항은 화산심장부나 검은날개 둥지에서 필요합니다.
  • 자연 저항은 안퀴라즈 사원, 특히 공주 후후란 등에서 꼭 필요합니다.
  • 냉기 및 암흑 저항은 낙스라마스 로데브나 사피론 등에서 필요합니다.

최대로 적용되는 저항력은 해골렙 기준 315입니다. 저항력이 315가 되면 해골렙 몹한테 받는 해당 계열 피해가 75%만큼 감소합니다. 

 

 

방어 관련 능력치

방어 숙련도 (방숙)

 

무기 숙련도같이 방어 숙련도도 있습니다. 방어 숙련도도 60레벨 기준 기본 300이 최대치입니다.

 

방어 숙련도 1당 무기 막기, 회피, 방어 확률이 0.04%만큼 증가하며, 적의 공격을 치명타로 맞지 않을 확률이 0.04%만큼 증가합니다.

 

만렙 기준으로 해골몹에게 치명타 공격을 맞지 않기 위해서는 총 440의 방어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300은 기본적으로 올릴 수 있으니, 140의 방어 숙련도를 아이템 등으로 올려야만 합니다.

 

 

 

 

방어도

 

방어도는 플레이어나 NPC가 여러분을 팰 때 받는 물리 피해를 낮춰줍니다. 

 

이 능력치는 방어구를 껴입기만 해도 어느정도 오릅니다. 전사, 성기사, 주술사의 경우 방패로 이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해골몹과 싸울 때 적용되는 최대 방어도는 17,265입니다. 60레벨 몹이나 플레이어와 싸울 때 적용되는 최대 방어도는 16,500입니다.

 

 

 

방패 막기 (방막)

 

방패 막기는 적의 물리 피해를 흡수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방패를 들어야지만 적용되므로, 전사, 성기사, 주술사만 올릴 수 있습니다. 방패 막기는 정면에 있는 적의 공격에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후방에서 적을 치는 이유)

 

기본 방패 막기 확률을 5%로, 계산식을 다음과 같습니다.

 

  • 5% + 방패 막기 확률 + 특성 등의 추가 확률 + ((방어 숙련도 - 적의 무기 숙련도)*0.04)

 

 

피해 방어량

 

피해 방어량은 방패 막기 시 흡수하는 량을 증가시킵니다. 이 능력치는 힘에 의해 증가합니다.

 

 

 

회피

 

회피는 적의 근접 공격을 완전히 피해서 피해를 받지 않는 능력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회피는 민첩에 기반하여 오르며, 민첩 1당 0.04%만큼 증가합니다. 그리고 무기 숙련도를 올려서 적의 회피율을 무기 숙련도 1당 0.04%만큼 감소시킬 수 잇씁니다.

 

나이트엘프는 회피율이 1%만큼 높습니다.

 

방패 막기와 마찬가지로, 회피는 정면에 있는 적의 공격에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회피율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회피율 + (민첩 / 민첩의 회피율 증가치) + 특성 보너스 + 종족 특성 보너스 + 아이템 보너스 + ((방어 숙련도 - 적의 무기 숙련도)*0.04)).

 

기본 회피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법사 - 3.2%
  • 사제 - 3.0%.
  • 흑마법사 - 2.0%.
  • 주술사 - 1.7%.
  • 드루이드 - 0.9%
  • 성기사 -  0.7%.
  • 사냥꾼, 전사, 도적 - 0.0%

 

 

무기 막기 (무막)

 

 

 

무기 막기는 물리 공격을 완전히 막는 기회를 증가시킵니다. 

 

사냥꾼, 성기사, 도적, 전사만이 기본적으로 무기 막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주술사의 경우 고양 전문화의 특성을 찍어야지 무기 막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 막기는 방어 숙련도 1당 0.04%만큼 증가하고, 정면에 있는 적의 공격에만 적용됩니다.

 

무기 막기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5%(기본 무기 막기) + 추가 무기 막기율 + (방어 숙련도 - 적의 무기 숙련도)*0.04.

 출처 :장미저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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