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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키로는 천주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으로 프롬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하고, 액티비전에서 유통하는 액션 게임. 멀티 플레이가 없는 완전한 싱글 플레이 게임입니다.


소울 시리즈의 디렉터로 유명한 현 프롬 소프트웨어의 사장 미야자키 히데타카가 디렉터를 맡았습니다.





이번작은 커스터마이징이 안되며 남녀 구분없이 한명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주인공은 고아지만 지나가던 닌자에게 거둬져서 황자를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중년의 닌자입니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팔 한쪽이 날아가고 황자를 뺏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대로 끝나면 게임이 안되니 주인공에게는 보디가드로서 좋은 능력

이 있는데 바로 죽어도 죽어도 살아나는 불사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죽어가며 황자를 되찾으려는게 이 게임의 시작입니다.







1. 그래픽


그래픽은 요새 게임에 비하면 놀랄만한 그래픽을 가진 작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이 몰입 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표현하여 줍니다.




으스스한 분위기를 적절하게 표현 하였으며,



긴박한 분위기 또한 잘 연출 되었습니다.



2. 조작감


점프 버튼이 생기고 전부터 있었던 회피 버튼이 있는 점 이외에는 기존 시리즈와 버튼 배열이 비슷한 편입니다.


캐릭터의 움직임이 가볍고 경쾌하여 쾌적하게 느껴집니다.


기존의 다크 소울과 블러드본을 하였던 플레이어라면 문제 없이 적응 할 수 있습니다.



3. 게임플레이


많은 사람들이 이 게임이 정말 어렵다고합니다. 맞습니다. 정말 어렵습니다. 놀라운건 다크소울을 경험해본 사람들도 어려움을 호소한다는 겁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이 게임이 다크소울이 아니기때문입니다.






흔한 다크소울 전투




세키로의 전투


다크소울을 정말 오래한 사람들이 오히려 회피에 익숙해져 본능적으로 패링이 아니라 피하고자하는데 이 게임의 회피 능력은 다크소울보다 훨씬 떨어지고 적들의 공격 사거리는 길어 그냥 맞게 되는 겁니다.


거기다가 적이 공격해오는걸 기다리다가 빈틈이 보이면 몇대 때리고 또 구르는 스타일은 거의 안되는게 세키로는 체간(일종의 자세)을 무너뜨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피는 90% 남았는데 체간이 100%가 된 보스는 피니시를 맞는건데 이건 안 싸우면 내려갑니다. 즉 피를 0으로 만들지 않는이상 보스전이 하염없이 길어집니다. 물론 인간형 적들의 피를 0으로 만들기는 진짜 오래걸립니다.


그래서 다크소울 팬보이라는 애들이 세키로가 어렵다며 평점을 내리는 이유도 이런 이유입니다. 게임이 너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적을 공략하는 데 있어서 기억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인게임에서도 계속해서 그걸 강조합니다.



- 닌자가 정면승부를 해야한다면 가진 모든것을 전부 한번에 쏟아내고 빠르게끝내라


- 망설이지 마라.


전투의 기본은 적에게 쉴틈을 주지않고 몰아치며 적의 공격을 패링하는데 있습니다.





이런 보스는 패링을 못하면 死 화면을 보는 대표적인 보스




기본적으로 한대맞을때마다 매우 아프고 체간 때문에 한두번 때린다고 죽기 않기 때문에 언제나 1대1을 만들어야하고 한번에 싸워야되는 적의 숫자를 줄여야하며 보스는 기습 인살을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마지막스테이지 기원의 궁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와! 이쁘다! 소리 나오면서도 얼마나 길이 어려울까 한숨이 나오는 맵입니다.



길찾기는 여전히 불친절합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어디부터 가야할지 항상 고민 됩니다. 의외의 자유도라고 해야할지 특별한 구간이 아니면 그냥 아무데나 간다면 거기가 루트일정도로 메인퀘를 제외하면 전부 다 순서라는게 없습니다.




몇몇 부분은 기존과 다르게 친절하기도 합니다. 낙사해도 피만 까일 뿐 다시 떨어지기 직전 자리로 올려주며 불상(체크 포인트)도 적절하게 배치되어있어 어느 맵은 부담스럽게 지상에서 지하로 내려왔다고 체크 포인트가 하나 더 있을 정도고 웬만하면 보스 바로 앞에 있어 걸어가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물론 난이도 높은 몹 배치와 어려운 난이도로 인하여 기존작처럼 플레이어는 고통을 받게 되며, 숨겨진 요소도 여전히 많습니다.



4. 총평


기존 프롬겜 즐겨하시는 분들은 필구. 이번 세키로는 다크 소울 쪽보다 블러드 본을 좋아하는 좋아하는 분들이 더욱 선호도가 높을 것 입니다.


재미있고 어렵습니다. 프롬 답지 않게 친절합니다.


적이 회복할 틈과 패턴을 쓰지 못하게 몰아치고 막고 베어내세요.



공략

세키로 스킬트리와 추천 도구

기본적으로 대부분 쓸모 없는 오의나 비전은 무시하고 소량의 스킬포인트로 큰 효율을 볼 수 있는 스킬

빨간색은 우선적으로 배울 스킬, 파란색은 찍을만한걸 다 찍고 여유가 발생할 때 찍을 스킬로 구분

 

닌자 기술

선풍 베기 → 닌자의 업-신업 → 생명의호흡-양(인살 시 HP 회복)

간파하기 → 기척 죽이기 → 소리 죽이기

간파하기 → 기척 죽이기 → 무너진 배후 돌기

간파하기 → 미끄러지기 → 닌자의 눈

 

위 기술들 중 무너진 배후 돌기의 유용성은 상당함. 정면에서 대치중이어도 뒤로 돌아 암살이 가능하며 인살 인술을 발동 할 수 있음

닌자 기술 오의는 카타시로 낭비가 있으며 닌자 의수 기술탭에 있는 쏙독새 베기가 범용성이 좋아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됨

 

닌자 의수 기술

갈고리 공격 → 쏙독새 베기(거꾸로 돌리기까지 배우지 않아도 선딜 적고 쓰기 좋음)

갈고리 공격 → 에마의 약식-복용약 → 에마의 약식-흡입약

(1회 회복량을 많이 올려줌. 보스가 익숙하지 않은 초반일수록 유용하지만 스킬포인트가 많이 필요하니 표주박을 다 쓰고도 회복량이 모자랄때 추천)

 

아시나류(텐구 임무 완료 시 획득)

일문자 → 오르는 잉어 → 유수

일문자 → 내려오는 잉어(설명만 읽으면 보스전에 유용해 보이지만 패링 후 공격할 수 있는 횟수가 많지 않아 눈에 띄는 체감이 없음)

줄기의 숨결-양은 보스랑 싸우는 도중에 인살해서 체간 회복할 것도 아니니 불필요


선봉사 권법(스토리 진행하다보면 얻지만 우선도 낮음)

경배연권 → 경배연권-파마의 형 → 신앙심

(사탕만이 아니라 사탕과 같은 효과인 영령내리기에도 적용되는 듯, 자주 사용했던 월은의 영령의 경우 약 45초 정도의 유지시간)

 

카타시로의 최대 갯수를 늘려주는 패시브들은 필요한 스킬포인트에 비해 최대수량이 고작 1개밖에 증가하지 않고

진행 중 인살만으로도 카타시로의 수량은 크게 부족하지 않음

모든 패시브들과 미니보스에게서 얻는 스킬을 합쳐 카타시로 최대치는 20

 

인살 인술은 꼭두각시 술법이 항상 쓰기 편하고 좋음. 무너진 배후 돌기로 1대 다수의 전투 중에 꼭두각시로 만들 수도 있고

타로 병사나 고지대 총병, 포병등을 먼저 인살할 수 있다면 잡몹의 숫자는 문제되지 않는 강력함을 보여줌

미니보스 근처에 인살 가능한 적이 있으면 꼭두각시로 만들어서 보스한테 경직 넣어줄 수도 있고.. 인살 중 최고

꼭두각시 술법은 금강산 지역을 진행하다보면 만나는 원숭이 보스들의 보상으로 지급 됨

 

위 스킬들 외에 획득하는 스킬중엔 오의-쪽배 건너기를 추천

스킬포인트가 들지 않고 빠른 발동, 5회까지 원하는만큼 연속 공격이 가능하고 카타시로가 들지 않아 유용함

초반에 잉어 비늘을 좀 소지하셨다면 3년전 과거로 가셔서 구매할 수 있음

 

 

의수 닌자 도구(효율적이라고 생각한 순서, 도구는 전부 얻은 기준)

도구의 경우는 개인마다 손에 맞는 도구가 달라 주관적인 판단이 있을 수 있음


1. 수리검

빠른 투척과 소비 카타시로가 1로 가장 적은 편이고 보스전에서 점프한 보스등을 파훼할 때 매우 좋음

한 회차에 얻을 수 있는 뇌홍과 유리의 양이 적음을 생각할 때 1순위로 마지막 단계까지 강화할 도구


2. 우산

마찬가지로 1의 카타시로를 사용하며  다크소울을 하던 유저라면 방패처럼 이용 가능

왠만한건 다 막아줘서 불안한 패턴이다 싶을땐 일단 펼치면 됨.


3. 손가락 피리

이건 제 플레이 스타일과 연관이 있는데 적들이 뭉쳐있을 때 하나만 타게팅해서 끌고와 인살로 시작하기 좋음

강화단계에 따라서 동물들을 미치게해 서로 싸우게 하는 효과도 있어서 일부 지역에선 이 것만으로 파밍 가능


4. 부채(행방불명)

다른 효과보다 적을 강제로 뒤돌게 한다는 점이 좋지만 카타시로 소비가 3으로 적지 않음

패링 잘하는 적 상대로 추천

 

이 아래는 추천순서 없이 별로 사용하지 않았던 도구

 

도끼

도끼는 방패 대응 특화지만 방패병이 거의 없음


공격적으로 할 때 좋은 도구입니다. 다만 타로병사는 갑옷을 떼내는걸 생각하기보다 암살이 편함


사비마루

소비카타시로는 1인데 연격형 도구라 순식간에 카타시로 날아감. 중독이 된다는데 효용성을 본 적은 없음


폭죽

초반에 많은 적들이랑 싸울 때와 오니교부, 원숭이, 불소등과 싸울 때 유용하지만 그 외엔 잔 경직밖에 줄 수 없음


화통

적귀한테 쓰라고 있는 것 같은데 카타시로 소비가 크고 딜레이가 길어 이거 쓰다 황천 갈뻔한 적이 있고 무엇보다

영령내리기나 다른 쓰임새가 많은 카타시로의 부담이 커 상대적으로 비추천


안개 까마귀

보스한테 써먹기 좋은 회피용 도구. 패링에 익숙해지면 사용하지 않음

 

  

추가로 퀵슬롯에 넣어서 자주 사용한 아이템으로 쿠비나시를 잡아 얻는 강관의 영령 내리기월은의 영령 내리기. 두개를 추천

사탕으로도 사용가능하고 강관은 보스전 패링싸움할때 눈에 띄게 체간게이지 관리가 편해지고

월은은 기척 죽이기, 소리 죽이기까지 배우셨다면 적들 근처를 기어가도 잘 발견하지 못 할정도가 됨


적어도 두 셋은 죽이고 시작 가능하고 특히! 소총계곡 지역에서 이동하거나 보스잡을 때 멀리서 날아오는 총알이

이걸 사용하면 1/3 이하로 줄어 보스 클리어에 쾌적함. 강관은 굳이 안써도 되는데 월은은 퀵슬롯에서 빼지 말 것



세키로 죽었을때의 선택지 - "데스 패널티"가이드

1.죽으면 돈과 스킬 경험치를 반으로 잃는다.


세키로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죽으면 그 시점에서 소지하고 있는 돈과 스킬 경험치의 절반을 잃는다. 잃은 소지금과 스킬 경험치를 되찾을 수는 없다.


2. "신불의 가호"가 생기면 페널티의 피해가 없다


죽었을 때 "신불의 가호"가 발생하면 소지금과 스킬 경험치값이 없어지지 않게된다. "신불의 가호"의 발생 확률은 포즈 메뉴로 확인하자.


3. 회생으로 부활 가능


죽었을 때 위의 선택 창처럼 그냥 죽거나 회생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때 "회생"을 선택하면 그 자리에서 부활해, 소지금과 스킬 경험치를 잃지는 않는다.



4. NPC가 병에 걸린다.


-회생 후 사망하면 병에 걸릴 수 있다-


회생 후 사망을 반복하다 보면 "용해"라는 병에 NPC가 걸린다. 이 병이 늘어나면 "신불의 가호"의 발생 확률이 낮아지고 NPC가 기침으로 말을 못하게 되는 등의 단점이 발생한다.


5. 회생과 그대로 죽는다 선택지의 장점,단점


회생

[장점]

한번 부활할수 있다

[단점]

회생 후에 사망하면 NPC가 병에 걸릴 수도 있다

→NPC가 통상의 코멘트를 낼수 없게 된다(게임 진행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신불의 가호의 발생확율이 낮아진다


그대로 죽는다

[장점]

신불의 가호의 발생 확률에 악영향이 없음 

[단점]

부활하지 못하고 돈과 스킬 경험치를 반으로 잃는다


상기와 같이, "회생"에도 메리트가 있다. 소지하고 있는 돈이나 스킬 경험치가 적을 때나 잃어버린 것이 적을 때는, 굳이 회생을 사용하지 않는 선택사항도 고려해 볼 것



세키로 초반 보스 공략 



0. 튜토리얼 아시나 겐이치로 


-아시나 겐이치로 공격 중에서 경계해야 할 것은 3개입니다. 


(1) 점프해서 내려찍기 


점프해서 내려찍기 후 높은 확률로 찌르기 공격이나 하단 공격을 합니다. 


하단 공격은 점프해서 피하거나 뒤로 회피해서 피해 줍니다. 


찌르기 공격은 타이밍에 맞춰서 방어 버튼을 눌러주면 체간 대미지를 크게 입지 않고 가드 할 수 있습니다. 


(2) 찌르기 공격: 


점프해서 피하려고 하면 무조건 맞습니다. 뒤로 회피하거나 타이밍에 맞춰 가드 해줍니다. 


(3) 연속 공격: 


겐이치로가 빠른 속도로 2타 공격 후 잠깐 뜸을 들인 뒤 계속 연격을 날리는 패턴입니다. 


겐이치로가 갑자기 연속으로 2타를 했다면 이 공격이 날아온다는 것입니다. 


날아오는 연격은 방어 버튼 연타로 패링 해주거나 뒤로 멀찌감치 물러나서 피해 줍니다. 





1. 오니 교부 


-늑대를 향해 정면으로 달려올 때 폭죽을 뿌려주면 (폭죽 뿌리고 터지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좀 거리를 있을 때 뿌려야 함) 


높은 확률로 말이 경직 상태에 빠집니다


 


2. 환영의 쵸 


-공중에서 공중으로 이동할 때 표창을 날려주면 경직 먹고 땅에 쓰러집니다 


-측면으로 회피 후 공격만 반복해주면 아무것도 못하고 계속 맞아줍니다. 


2 페이즈 때는 환영들과 카 타시로 공격 때문에 공격 리듬이 끊길 수도 있으니 주의 





3. 아시나 겐이치로 


(1) 1 페이즈: 


패턴은 튜토리얼에서 대궁을 날리는 공격이 추가된 정도. 


1 페이즈 때는 점프해서 내려찍기 후 무조건 찌르기 공격을 합니다. 


이 찌르기 공격은 간파가 먹히므로 간파를 사용해 줍니다. 


간파 타이밍을 모르시겠다면 그냥 찌르기 모션이 나오면 겐이치로를 향해 앞으로 회피를 연타해주면 됩니다. 



겐이치로가 대궁을 쏘는 경우는 크게 4가지입니다. 


표주박을 마실 때 


연격 공격을 가한 후 마무리로 대궁 발사 


대궁 발사 후 앞으로 구른 후 한번 베기 


거리를 조금 벌리고 있으면 점프해서 대궁 연사 (겐이치로가 점프하면 방어 버튼을 연타해 줍시다) 



(2) 2 페이즈: 


2 페이즈 때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점프해서 내려찍기 후 하는 공격이 찌르기거나 하단 베기 둘 중에 하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프 후 내려찍기를 하면 다음에 무슨 공격을 할지 모션을 잘 살펴보도록 해야 합니다. 



(3) 3 페이즈: 


3 페이즈가 시작되자마자 겐이치로가 늑대를 향해 점프해서 돌진합니다. 


이 공격은 간파가 먹히므로 이 패턴을 하려고 하면 간파를 애용해줍시다. 


이 돌진 패턴은 거리를 벌리거나 표주박을 사용하려고 할 때 매우 높은 확률로 사용합니다. 



겐이치로는 가끔 점프해서 번개 활을 날리거나 번개 검을 휘두르는데 


이때 점프해서 방어 후 바로 공격 버튼을 눌러주면 번개를 반사해서 겐이치로를 경직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원숭이 세 마리 


(1) 듣는 원숭이: 


시작하자마자 종으로 달려가면 높은 확률로 듣는 원숭이가 종이 있는 쪽으로 도망가는데 이때 종을 울리면 듣는 원숭이가 경직 먹습니다. 


(2) 보이는 원숭이: 


노란 발자국이 끊긴 자리에는 숨은 원숭이가 투명 상태로 은신해 있으므로 끊긴 자리에는 칼을 휘둘러 줍니다. 


(3) 보는 원숭이: 


촛불이 있는 방에는 대문짝만 한 문이 있는데 이걸 열어주면 모든 촛불이 꺼지면서 방안이 안개 상태가 됩니다. 


보는 원숭이를 쫒아가다 보면 높은 확률로 이 방 안으로 들어가는데 안개 상태가 된 방안에서는 늑대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인살을 먹여줄 수 있습니다. 


(4) 말하는 원숭이: 


말하는 원숭이는 매우 높은 확률로 지붕에 있다가 환영 원숭이들을 소환해 댑니다. 


말하는 원숭이는 감지 능력이 떨어지므로 지붕에 있다가 원숭이가 보이면 뒤로 접근해서 인살을 먹여줍니다. 






5. 사자 원숭이 


(1) 1 페이즈: 


-사자 원숭이도 짐승 계열 적이라서 그런지 폭죽에 장시간 경직을 먹습니다. 


다만 가끔 경직 먹고 쓰러질 때 대미지를 주는 공격을 하므로 완전히 뻗어버리면 접근해서 공격합니다. 


(2) 2 페이즈: 


-목이 없는 사자 원숭이 상태가 되면 검을 높이 들어 올렸다가 내려찍는 행동을 하도록 주변에서 계속 알짱거리도록 합니다. 


이 들어 올렸다가 내려찍는 공격을 패링 하면 높은 체간 대미지와 오랜 시간 경직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2 페이즈 때는 굳이 파고들어서 공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자 원숭이는 수시로 비명을 질러대서 공포 수치를 높여대는데 닌자 우산 (공포 면역 업그레이드를 마쳐야만 함)을 통해 완전히 가드 할 수 있습니다.



6. 목이 없는 사자 원숭이 


(1) 1 페이즈: 


-1 페이즈 때는 들어 올렸다가 내려찍는 공격을 패링 해서 체간을 꽉 채워주고 인살을 먹여주도록 합니다. 


(2) 2 페이즈: 


-2 페이즈 때는 사자 원숭이 한 마리를 소환하는데 이 사자 원숭이를 처리하지 않고 목이 없는 사자 원숭이를 먼저 처리해도 


보스를 깬 걸로 간주돼서 소환된 사자 원숭이가 소멸합니다. 


-소환된 사자 원숭이에게 폭죽을 날려주면 높은 체간 대미지와 경직 상태를 줄 수가 있습니다. 


-목이 없는 사자 원숭이 시체에게 불사 베기로 인살을 날려주면 불사 베기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스킬을 얻습니다. 


-소환된 사자 원숭이도 보스로 취급돼서 수주 옥이 2개 들어옵니다.





세키로 초반 추천스킬 가이드

세키로 스킬의 효과 안내 -초반에 가지고 있어야 할 스킬


1.파생 공격• 추격 베기 





조작 방법 : 일부 의수 인구 사용 후 R1 버튼

효과 : 의수 인구 사용 후, 전방에 크게 파고 드는선제 공격


수리검 등 의수인구를 사용한 후에 발동함으로써, 적과의 거리를 단번에 좁혀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다.



2. 구승 공격 - 갈고리 공격 (의수기술 1티어 하단)


 



조작 방법 : 구승 이동 중 R1 버튼

효과 : 구승에서 날아간 기세로 베어 낸다


구승 공격은 이동하면서 공격을 감행할 수 있는 행동이며, 대상에 적군이 있다면 이동 중에 쉽게 대미지을 입힌다


 


3. 포기 - 간파하기 (닌자기술 1티어 하단)



조작 방법 : 적의 찌르기 공격에 맞추어 ◯ 버튼

효과 : 칼날을 밟고 찌르기 공격을 무효화하고 가슴에 큰 데미지 입힌다


찌르기 공격을 가진 적에게 유효한 스킬. 초기단계에 습득하여, 찌르기 공격의 적에 대응하기 쉽다.




4. 기타 추천 기술


에마의 약식• 효능의 약



조작 방법 : 상주 효과

효과 : 회복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의 효과가 상승


에마의 약식, 효능의 약의 스킬 습득하면 상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회복 아이템의 효과가 상승한다.



5. 버튼 배치는 바꿀 수 있다


초기설정에서 사용하기 어렵다고 느꼈다면,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찾자.



6.기억해둘 만한 기술


탄력을 이용해 적의 가슴을 노릴수 있다


적의 공격에 맞추어 L1에서 할 수 있는 탄력을 사용하면 적의 공격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 적의 맹공을 단번에 되돌려주는 방법이므로, 타이밍을 맞추어 공격을 연주하자.



7.엿듣고 공략 정보를 알아내다


노란 아이콘이 표시된 적에게서는 엿들을 수 있다. 적에게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십자방향키↓를 입력하자. 보스나 강적의 약점이나 공략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8. 회생할 때를 타이밍을 노려라.


적에게 당했을 때 R1버튼을 누르면 회생(컨티뉴)이 있다. 회생할 경우 즉시, 그 자리에서 부활하므로 되살아났다가 적에게 다시 발견된다. 조금 기다려 적이 멀리가면 빈틈을 이용해 인살을 결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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