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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팀 전투는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환상적인 전장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일곱 명의 적들과 난투전을 벌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신규 게임 모드입니다. 최강의 팀을 만들고 성장시키며 전투가 어떻게 펼쳐지는지 지켜보세요.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기초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단, 기초 가이드로서 세부 수치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게임플레이
꼬마 전설이들
꼬마 전설이는 전략적 팀 전투에서 여러분의 아바타가 됩니다. 전략적 팀 전투를 플레이해 새로운 꼬마 전설이를 얻거나 리그 오브 레전드 상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 시작 전에 게임 로비에서 꼬마 전설이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모드에서와 마찬가지로 결투장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꼬마 전설이를 움직이고 감정표현을 사용하세요.
조작법
기본 조작법
왼쪽 클릭은 대부분의 동작에 사용됩니다.
- 챔피언을 드래그하여 결투장에서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결투장과 대기석 사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을 드래그하여 챔피언에게 장착시키세요.
- 상점에서 챔피언을 클릭해 구매하세요.
- 챔피언을 상점으로 드래그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미니맵 혹은 점수판을 클릭해 다른 플레이어의 결투장을 확인하세요.
오른쪽 클릭은 기본적으로 꼬마 전설이 이동에 사용됩니다.
-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해당 챔피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급 조작법
- 커서를 챔피언 위에 두고 W를 누르세요. 대기석의 챔피언을 결투장에 배치하거나 결투장의 챔피언을 대기석으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 커서를 챔피언 위에 두고 E를 누르면 챔피언을 판매합니다.
- 1과 2를 누르면 모든 플레이어의 결투장을 차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을 누르면 다음 결투장을, '2'를 누르면 이전 결투장을 확인합니다.
- 스페이스를 누르면 꼬마 전설이의 현재 위치로 카메라를 이동합니다. 꼬마 전설이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 자신의 결투장에 있습니다.
나의 결투장
① 꼬마 전설이
- 꼬마 전설이는 언제나 소환사님과 함께합니다. 꼬마 전설이를 반겨 주세요!
② 결투장
- 전투가 펼쳐지는 곳입니다. 자신과 가까운 열에 챔피언을 배치하세요. 적은 위쪽에 나타납니다.
③ 대기석
- 구매한 챔피언은 결투장에 배치되기 전까지 이곳에서 대기합니다.
④ 상점
- 상점의 상품은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창고에서 무작위로 선택되어 표시됩니다. 같은 챔피언이 여러 개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같은 챔피언을 조합하여 더 강력한 챔피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점 잠금/잠금 해제: 상점을 잠그면 각 라운드 시작 시 상점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상점에 원하는 챔피언이 있지만 당장은 구매할 골드가 부족할 때 유용합니다.
- 새로고침: 상점에서 골드를 내고 챔피언 목록을 새로고침할 수 있습니다. 각 라운드 시작 시 무료로 상점이 새로고침되지만, 또 다른 챔피언을 원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 XP 구매: 골드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더 강력하고 비싼 챔피언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⑤ 특성 표시기
- 챔피언에 적용되는 계열 및 직업 추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아이템 보관함
- 챔피언에게 장착하지 않은 아이템은 이곳에 보관됩니다. 아이템을 드래그해 장착하세요. 아이템을 착용한 챔피언을 판매하면 해당 아이템은 다시 이곳에 보관됩니다.
⑦ 골드 생성기
- 보유한 골드에 따라 골드 생성기가 나타납니다. 다음 차례가 시작될 때 생성기 하나당 이자 1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⑧ 점수판
- 게임에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의 체력이 표시됩니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결투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스테이지 표시기
- 현재 스테이지에서 승리한 라운드와 패배한 라운드, 남은 라운드 수가 표시됩니다.
⑩ 단계 표시기
- 현재 단계와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⑪ 적 화면
- 다른 플레이어의 팀을 상대할 때 상대의 대기석, 아이템 보관함, 골드 생성기가 이곳에 표시됩니다. 상대의 꼬마 전설이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게임 요소
체력
각 플레이어는 체력 100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전투에서 패배할 때마다 살아남은 적 챔피언의 수와 전투력에 따라 체력이 감소합니다. 체력이 0이 되면 탈락하며, 보유했던 챔피언은 공유된 상점으로 돌아가 다른 플레이어가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골드
골드는 주된 자원이며, 다음과 같은 주요 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챔피언 구매
- 상점 새로고침
- 빠른 레벨 업을 위한 경험치 구매
골드를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라운드 시작 시 자동 획득
- 각 라운드 시작 시 보유한 골드 생성기 수에 따라 이자로 획득
- 각 라운드 시작 시 연승 혹은 연패 보너스로 획득
- PVP 라운드 승리 후 즉시 획득
필요하지 않은 챔피언을 판매하여 골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챔피언은 판매 시 페널티가 적용되어 구매할 때 사용한 골드보다 적은 골드를 받게 됩니다.
레벨
각 플레이어는 1레벨로 시작해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최대 9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팀에 보유할 수 있는 챔피언 수는 레벨과 같습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더 좋은 챔피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라운드가 끝나면 약간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게임 초반에는 꽤 빠른 속도로 레벨 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경기가 중반으로 접어들면 골드를 소모해 경험치를 구매해야 팀을 계속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 구조
스테이지
전략적 팀 전투는 스테이지로 나뉘어 있으며, 각 스테이지는 여러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라운드
일반적으로 라운드는 준비 단계와 전투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준비 단계
준비 단계 시작 시, 다음 두 가지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 골드 획득
- 상점 챔피언 새로고침 (잠근 경우 제외)
준비 단계에서는 30초 이내에 챔피언을 구매하고, 원하는 경우 상점을 새로고침 하고, 챔피언을 결투장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준비 단계가 끝나면 더 이상 팀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준비 단계에서 챔피언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해 신중히 배치하세요. 탱커 챔피언을 앞에, 체력이 약한 딜러 챔피언을 뒤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후방을 직접 공격할 수 있는 적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투 단계 (PVP)
대부분의 전략적 팀 전투는 무작위 적과 맞서는 PVP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비 단계가 끝나면 전투 단계가 시작됩니다. 꼬마 전설이와 챔피언 팀이 적 결투장으로 이동하거나, 상대가 나의 결투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라운드에서 모든 전투의 승패가 결정되거나 제한 시간이 끝나면 전투 단계가 끝납니다. 제한 시간이 끝났을 때 아직 전투가 진행 중이라면, 상대 팀의 살아남은 챔피언 수에 따라 양쪽 플레이어 모두 피해를 입습니다.
복제 팀
PVP 라운드에서 남은 플레이어 수가 홀수(3, 5, 7)라면, 짝을 맞추기 위해 무작위 플레이어의 팀이 복제됩니다. 복제 팀은 원래 팀을 제외한 어떤 플레이어의 팀과도 맞설 수 있습니다. 복제 팀이 승리하면 실제 팀과 마찬가지로 상대 팀에 피해를 입힙니다. 복제 팀이 패배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복제 팀은 승패와 상관없이 라운드 종료 시 사라집니다.
경기에 남은 플레이어가 세 명이 되면 체력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복제 팀과 맞서게 되며, 나머지 두 플레이어는 서로 싸우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순위가 낮은 두 플레이어가 최상위 플레이어와 맞서지 않고 팀을 정비할 시간이 생기므로, 1위 자리를 놓고 펼치는 최종 경기가 더 흥미진진해집니다.
전투 단계 (PVE)
일부 라운드는 다른 플레이어와 맞서는 PVP가 아닌 AI 몬스터를 상대하는 PVE입니다. 첫 세 개의 라운드와 이후 대부분 스테이지의 마지막 라운드는 PVE입니다. 처치한 몬스터는 가끔 챔피언에게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떨어뜨립니다.
공동 선택
※ 9.13 패치 기간 중 '동시 선택'이라고 표시되지만 9.14 패치부터 '공동 선택'으로 표시될 예정입니다.
게임 시작 시와 이후 일정 수의 라운드마다 공동 선택이 진행됩니다. 공동 선택이 시작되면 모든 플레이어가 중앙에 있는 광장으로 이동하여 무작위로 나열된 챔피언 중에서 무료로 챔피언을 하나 데려올 수 있습니다. 꼬마 전설이를 재빨리 움직여 원하는 챔피언 쪽으로 이동시키세요. 꼬마 전설이는 처음 닿는 챔피언을 선택하며, 취소는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게임 후반 공동 선택에서는 체력이 낮은 플레이어가 먼저 선택합니다.
챔피언 살펴보기
챔피언은 구매, 조합, 배치하여 전투에 사용하는 유닛입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챔피언들은 자동으로 싸웁니다. 주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이 공격 사거리에 들어오도록 이동합니다.
- 서로 공격하며 가끔 치명타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모든 챔피언은 때때로 고유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은 공격, 방어, 팀을 위한 보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챔피언은 여덟 가지 기본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체력: 챔피언이 죽기 전까지 받을 수 있는 피해량입니다.
- 공격 사거리: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 공격력: 챔피언의 공격으로 입히는 피해량입니다.
- 공격 속도: 챔피언이 공격하는 속도입니다.
- 주문력: 챔피언의 스킬로 입히는 피해량입니다.
- 방어력: 챔피언이 공격으로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 마법 저항력: 챔피언이 스킬로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 마나: 챔피언이 스킬을 얼마나 자주 사용할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최대 마나량이 낮으면 마나가 더 빠르게 차기 때문에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 챔피언은 보통 마나가 빈 상태로 전투를 시작하며, 공격하거나 피해를 입으면 마나가 차게 됩니다.
ㄴ 마나가 꽉 차면 자동으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ㄴ일부 챔피언은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언제나 활성화되어 있는 기본 지속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별 등급
같은 챔피언 3개를 조합해 2성 챔피언을 만드세요. 2성 챔피언은 체력과 공격력이 더 높으며, 스킬 역시 강력해집니다.
2성 챔피언 3개를 조합해 더 강력한 3성 챔피언을 만드세요. 3성 챔피언은 체력과 공격력이 훨씬 더 높으며, 스킬 역시 가장 강력합니다.
같은 챔피언을 세 개 가지고 있으면 자동으로 조합됩니다. 조합 전 챔피언 중 하나가 결투장에 배치되어 있었다면 조합된 챔피언이 자동으로 결투장에 나타납니다.
단계
챔피언은 다섯 단계로 나뉩니다. 단계가 높은 챔피언은 더 강력하지만 희귀하며 비쌉니다. 게임 초반에는 낮은 단계의 챔피언만 볼 수 있지만, 레벨이 오를수록 높은 단계의 챔피언을 만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챔피언 단계는 글자 색상, 보석 모양, 가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1단계 (1골드)
-
2단계 (2골드)
-
3단계 (3골드)
-
4단계 (4골드)
-
5단계 (5골드)
계열
챔피언의 계열은 출신 지역 혹은 소속 집단을 나타냅니다. 계열이 같은 여러 종류의 챔피언을 배치하면 강력한 특성 추가 효과를 받습니다! 같은 챔피언이 여러 개 배치된 경우 모두 계열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긴 하지만, 챔피언 종류는 하나로 계산됩니다. 별 등급이 달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계열은 아래와 같이 고유 추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악마
- 악마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일정 확률로 공격 대상의 마나를 소모시키고, 그 양에 따라 피해를 입힙니다. 악마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질수록 마나 소모 확률이 높아집니다.
용
- 두 용 챔피언을 모두 배치하면 스킬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추방자
- 추방자 챔피언은 전투 시작 시 인접한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보호막을 얻습니다.
빙하
- 빙하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빙하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로봇
- 로봇 챔피언은 마나가 가득찬 상태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제국
- 제국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무작위 제국 챔피언 하나가 입히는 피해량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 제국 챔피언을 모두 배치하면 모든 제국 챔피언이 입히는 피해량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귀족
- 귀족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무작위 챔피언 하나가 방어력 및 공격 시 회복 효과를 얻습니다.
- 귀족 챔피언을 모두 배치하면 팀 전체가 방어력 및 공격 시 회복 효과를 얻습니다.
닌자
- 닌자 챔피언을 하나만 배치하면 해당 챔피언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닌자 챔피언을 모두 배치하면 모든 닌자 챔피언의 공격력이 더 크게 증가합니다.
해적
- 해적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각 라운드가 끝날 때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유령
- 유령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전투 시작 시 무작위 적 하나에게 저주를 걸어 시작 체력을 낮춥니다.
야생
- 야생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 야생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공격할 때마다 팀 전체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공허
- 공허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대상의 방어력 일부를 무시합니다.
요들
- 요들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일정 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합니다. 요들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직업
챔피언의 직업은 계열과 마찬가지로 전투 방식과 기능을 나타냅니다. 팀에 같은 직업의 챔피언을 여러 종류 보유할수록 추가 효과를 획득합니다. (계열과 마찬가지로 같은 챔피언이 여러 개일 경우에 종류는 1가지로 계산됩니다.)
암살자
암살자는 전투 시작 시 결투장을 가로질러 잠입해 시작 위치의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 암살자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해당 챔피언들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암살자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증가량이 커집니다.
검사
- 검사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추가 공격을 가합니다. 검사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싸움꾼
- 싸움꾼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체력이 증가합니다. 싸움꾼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증가량이 커집니다.
원소술사
원소술사는 공격 시 추가 마나를 획득합니다.
- 원소술사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전투 시작 시 전투를 돕는 원소 정령 하나를 소환합니다.
수호자
- 두 수호자 챔피언을 모두 배치하면 자신 및 자신과 인접해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이 방어력을 얻습니다.
총잡이
- 총잡이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추가 대상을 공격합니다. 총잡이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기사
- 기사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받는 피해량의 일부를 막아냅니다. 기사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막는 피해량이 커집니다.
정찰대
- 정찰대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일정 확률로 공격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정찰대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형상변환자
- 형상변환자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변신할 때마다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마법사
마법사는 공격 시 더 많은 마나를 획득합니다.
- 마법사 챔피언을 여러 종류 배치하면 팀의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마법사 챔피언의 종류가 많아지면 증가량이 커집니다.
아이템 살펴보기
아이템은 챔피언의 기본 능력치를 증가시키며, 업그레이드하면 더 강력해져 고유 효과를 제공합니다. PVE 라운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아이템이 떨어집니다. 공동 선택에서는 선택 가능한 모든 챔피언이 아이템을 하나씩 착용하고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기본 아이템만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업그레이드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아이템에는 8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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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 대검: 공격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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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궁: 공격 속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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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데없이 큰 지팡이: 주문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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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의 눈물: 시작 마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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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의 허리띠: 체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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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사슬 조끼: 기본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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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전자 망토: 스킬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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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집개: 능력치를 제공하지 않지만 여러 가지 창의적인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챔피언에게 아이템을 끌어다 놓아 장착하세요. 한 번 장착하면 취소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한 챔피언에게 기본 아이템을 두 개 장착하면 자동으로 합쳐져 아이템이 업그레이드되며, 두 아이템의 능력치가 유지됩니다. 조합마다 서로 다른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아이템은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 주고 고유 효과를 제공하기도 하며 챔피언의 특성을 바꿔 주기도 합니다. 아래 몇 가지 예시를 소개합니다. 전략적 팀 전투에서 더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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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의 대검: 치명타 공격 시 두 배의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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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전투 시작 시 장착한 챔피언 및 인접 챔피언들이 보호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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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의 맹세: 장착 시 기사 특성 획득
챔피언 계열 및 직업 한 눈에 보기
계열 목록
추후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번역된 부분이 바뀔 수 있습니다.
특성
악마
악마는 공격 시 30%(2), 50%(4), 70%(6)의 확률로 적의 현재 마나를 전부 불태워 없애고 그만큼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바루스(2): 꿰뚫는 화살 - 바루스가 힘을 모아 화살을 발사해 일직선상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엘리스(2): 거미 형태 - 엘리스가 새끼 거미를 소환하고 변신해 생명력 흡수 효과를 얻습니다.
모르가나(3): 영혼의 족쇄 - 모르가나가 주변 적을 사슬로 묶어 피해를 입힙니다. 잠시 후 벗어나지 못한 적을 기절시킵니다.
이블린(3): 최후의 포옹 - 이블린이 가장 가까운 적 셋에게 피해를 입히고 순간이동해 멀어집니다. 체력이 낮은 적을 공격하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트록스(3): 다르킨의 검 - 아트록스가 대검을 휘둘러 전방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브랜드(4): 파멸의 불덩이 - 브랜드가 튕기는 불덩이를 발사해 닿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스웨인(5): 악의 불길 - 스웨인이 변신해 주변 모든 적의 체력을 흡수합니다. 변신이 끝나면 에너지 충격파를 방출해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용
용은 마법 피해에 면역입니다.(2)
쉬바나(3): 용의 강림 - 쉬바나가 돌진하며 변신합니다. 공격력,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고 공격 시 적을 불태웁니다.
아우렐리온 솔(4): 성운의 공명 - 아우렐리온 솔이 일직선으로 거대한 불길을 내뿜어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추방자
전투 시작 시 추방자 주변에 아군이 없다면(2) 최대 체력 1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야스오(5): 강철 폭풍 - 야스오가 검을 전방으로 내질러 일직선상의 적 두 명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사용 시 야스오가 회오리바람을 날려 일직선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빙하
빙하는 공격 시 25%(2), 35%(4), 45%(6)의 확률로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브라움(2): 불굴 - 브라움이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얻습니다.
리산드라(2): 얼음 무덤 - 리산드라가 대상을 얼음 속에 가두고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리산드라의 체력이 절반 이하일 때에는 자신의 몸을 얼음으로 감싸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애쉬(3): 마법의 수정화살 - 애쉬가 화살을 발사해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적이 멀수록 기절 시간이 길어집니다.
볼리베어(3): 천둥 발톱 - 볼리베어의 공격이 강화되어 여러 적에게 연쇄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세주아니(4): 빙하 감옥 - 세주아니가 거대한 빙하 폭풍을 일으킵니다. 빙하 폭풍 안의 적은 잠시 후 기절합니다.
애니비아(5): 얼음 폭풍 - 애니비아가 폭풍우를 소환해 폭풍우 안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격 속도를 낮춥니다.
로봇
로봇은 마나가 가득한 상태로 전투를 시작합니다.(1)
블리츠크랭크(2): 로켓 손 - 블리츠크랭크가 가장 멀리 있는 적을 자신에게 당기고 공중에 띄웁니다.
제국
무작위 제국 유닛 하나(2), 모든 제국 유닛(4)이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다리우스(1): 학살 - 다리우스가 도끼를 휘둘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맞은 적의 수에 비례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카타리나(3): 죽음의 연꽃 - 카타리나가 정신 집중을 한 뒤 주변 적에게 단검을 던져 피해를 입히고 회복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드레이븐(4): 회전 도끼 - 드레이븐이 회전 도끼를 얻어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최대 2번 중첩됩니다.
스웨인(5): 악의 불길 - 스웨인이 변신해 주변 모든 적의 체력을 흡수합니다. 변신이 끝나면 에너지 충격파를 방출해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귀족
무작위 아군 하나(3), 모든 아군(6)의 방어력이 +100 증가하고 공격할 때마다 3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오라(1): 응수 - 피오라가 모든 피해와 스킬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잠시 후 가장 가까운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1): 심판 - 가렌이 검을 들고 회전하며 마법 피해에 면역 상태가 되고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베인(1): 은화살 - 베인이 세 번째 공격마다 적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루시안(2): 끈질긴 추격 - 루시안이 안전한 쪽으로 돌진하며 공격력으로 1회, 스킬 피해로 1회 공격합니다.
레오나(4): 흑점 폭발 - 레오나가 태양 광선을 내리꽂아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빛줄기 중심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케일(5): 신성한 심판 - 케일이 가장 약한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 피해를 입지 않게 합니다.
닌자
닌자 특성은 닌자가 정확히 하나 또는 넷일 때 활성화됩니다.
(1): 닌자 유닛 공격력이 +40% 증가
(4): 모든 닌자 유닛의 공격력이 60% 증가
쉔(2): 의지의 결계 - 쉔이 주변에 결계를 생성합니다. 결계 안의 아군은 모든 공격을 회피합니다.
제드(2): 예리한 표창 - 제드가 표창을 던져 일직선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케넨(3): 날카로운 소용돌이 - 케넨이 주변에 폭풍을 소환해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아칼리(4): 오연투척검 - 아칼리가 전방에 표창을 던져 피해를 입힙니다.
해적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후에 최대 4의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3)
그레이브즈(1): 산탄 사격 - 그레이브즈의 공격은 전방에 있는 모든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파이크(2): 망자의 물살 - 파이크가 가장 멀리 있는 적 뒤로 돌진하며 잔상을 남깁니다. 잔상이 통과하며 닿은 적은 기절합니다.
갱플랭크(3): 화약통 - 갱플랭크가 주기적으로 화약통을 생성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화약통을 폭발시켜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미스 포츈(5): 쌍권총 난사 - 미스 포츈이 정신 집중을 한 뒤 원뿔 모양으로 총을 난사해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유령
전투 시작 시 무작위 적 하나에게 저주를 걸어 100의 체력을 갖도록 합니다.(2)
모데카이저(1): 말살 - 모데카이저가 전방에 철퇴를 내리쳐 일직선상에 있는 적 두 명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킨드레드(4): 양의 안식처 - 킨드레드가 주변에 아군이 죽지 않는 영역을 만들어냅니다.
카서스(5): 진혼곡 - 카서스가 정신을 집중한 뒤 다수의 무작위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야생
공격할 때마다 분노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되며 중첩된 분노당 공격 속도가 8% 증가합니다. 야생 아군만 해당(2) 모든 아군(4)
워윅(1): 무한의 구속" - 워윅이 가장 체력이 낮은 적에게 달려들어 기절시키고 피해를 입히며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니달리(1): 태고의 생명력 - 니달리가 자신과 가장 약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한 뒤 변신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아리(2): 현혹의 구슬 - 아리가 일직선으로 구슬을 던집니다. 구슬은 아리에게 되돌아오며 닿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렝가(3): 포악함 - 렝가가 가장 약한 적에게 도약하고, 공격 속도와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나르(4): 나르! - 나르가 변신하며 체력과 공격력이 증가하고 가장 멀리 있는 적 뒤로 뜁니다. 그리고 착지하며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기절시킵니다.
공허
모든 기본 공격이 적 방어력의 50%를 무시합니다.(3)
카직스(1): 공포 감지 - 카직스가 가장 가까운 적을 베어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카사딘(1): 황천의 검 - 카사딘이 공격하면 적으로부터 마나를 훔쳐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렉사이(2): 매복 - 렉사이가 잠시 매복 상태가 됩니다. 매복 상태에서는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으며 체력을 회복합니다. 렉사이가 매복을 풀고 나올 때 가장 가까운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초가스(4): 파열 - 초가스가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는 적 모두를 기절시키고 피해를 입힙니다.
요들
요들 아군에 대한 공격이 20%(3), 50%(6)의 확률로 빗나갑니다.
트리스타나(1): 폭발 화약 - 트리스타나가 현재 대상에게 폭탄을 설치합니다. 폭탄은 3회 공격 시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룰루(2): 급성장 - 룰루가 아군에게 추가 체력을 부여하고 주변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뽀삐(3): 수호자의 심판 - 뽀삐가 망치를 휘둘러 피해를 입히고 가장 가까운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베이가(3): 태초의 폭발 - 베이가가 적에게 마법 에너지를 발사해 피해를 입힙니다. 베이가보다 등급이 낮은 적은 즉시 사망합니다.
케넨(3): 날카로운 소용돌이 - 케넨이 주변에 폭풍을 소환해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나르(4): 나르! - 나르가 변신하며 체력과 공격력이 증가하고 가장 멀리 있는 적 뒤로 뜁니다. 그리고 착지하며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기절시킵니다.
직업
암살자
전투 시작 시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도약합니다. 150%(3), 350%(6)의 치명타 피해를 입힙니다.
카직스(1)
파이크(2)
제드(2)
카타리나(3)
이블린(3)
렝가(3)
아칼리(4)
검사(원문은 Blademaster)
35%의 확률로 1회(3), 2회(6)의 추가 공격을 가합니다.
피오라(1)
쉔(2)
아트록스(3)
갱플랭크(3)
드레이븐(4)
야스오(5)
싸움꾼
+300(2), +700(4)의 추가 최대 체력을 얻습니다.
워윅(1)
렉사이(2)
블리츠크랭크(2)
볼리베어(3)
초가스(4)
원소술사
공격 시 2배의 마나를 획득합니다. 전투 시작 시 골렘 하나를 소환합니다.(3)
리산드라(2)
케넨(3)
브랜드(4)
애니비아(5)
수호자
전투 시작 시 모든 수호자와 주변 아군은 +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2)
브라움(2)
레오나(4)
총잡이
공격 후 50%의 확률로 추가 공격을 가합니다. 무작위 적 한 명을 추가로 공격(2), 사거리 내의 다른 모든 적을 공격(4)
기사
기본 공격으로부터 20(2), 40(4), 60(6)의 피해를 방어합니다.
다리우스(1)
가렌(1)
모데카이저(1)
뽀삐(3)
세주아니(4)
케일(5)
정찰대
3초마다 25%(2), 65%(4)의 확률로 다음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베인(1)
바루스(2)
애쉬(3)
킨드레드(4)
형상변환자
변신 시 최대 체력 100%를 추가로 얻습니다.(3)
니달리(1)
엘리스(2)
쉬바나(3)
나르(4)
스웨인(5)
마법사
공격 시 2배의 마나를 획득합니다. 아군의 스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35 스킬 피해량(3), +100 스킬 피해(6)
카사딘(1)
아리(2)
룰루(2)
베이가(3)
모르가나(3)
아우렐리온 솔(4)
카서스(5)
아이템
B.F. 대검(공격력 +20)
ㄴB.F. 대검 = 무한의 대검(치명타 공격 시 +100%의 피해)
ㄴ곡궁 = 신성의 검(초당 치명타 확률이 5%씩 증가 (최대 100%))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마법공학 총검(가한 모든 피해량의 25%만큼 체력 회복)
ㄴ여신의 눈물 = 쇼진의 창(스킬 사용 후 공격할 때마다 최대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마나 회복)
ㄴ쇠사슬 조끼 = 수호 천사(장착 시 사망하면 300의 체력을 지닌 채 부활)
ㄴ음전자 망토 = 피바라기(공격 시 가한 피해량의 35%만큼 체력 회복)
ㄴ거인의 허리띠 = 지크의 전령(주변 아군의 공격 속도가 +12.5% 증가)
ㄴ뒤집개 = 요우무의 유령검(암살자가 됩니다.)
곡궁(공격 속도 +25%)
ㄴB.F. 대검 = 신성의 검(초당 치명타 확률이 5%씩 증가 (최대 100%))
ㄴ곡궁 = 고속 연사포(장착 시 적이 공격을 회피할 수 없으며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구인수의 격노검(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씩 중첩 (무제한 중첩))
ㄴ여신의 눈물 = 스태틱의 단검(세 번째 공격마다 100의 광역 마법 피해)
ㄴ쇠사슬 조끼 = 유령 무희(장착 시 모든 치명타 공격 회피)
ㄴ음전자 망토 = 저주받은 칼날(공격 시 낮은 확률로 적을 강등 (1성 낮춤))
ㄴ거인의 허리띠 = 거대한 히드라(공격 시 장착한 유닛 최대 체력의 10%만큼 광역 피해)
ㄴ뒤집개 = 몰락한 왕의 검(검사가 됩니다.)
쇠사슬 조끼(방어력 +20)
ㄴB.F. 대검 = 수호 천사(장착 시 사망하면 300의 체력을 지닌 채 부활)
ㄴ곡궁 = 유령 무희(장착 시 모든 치명타 공격 회피)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전투 시작 시 주변 모든 아군에게 2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부여)
ㄴ여신의 눈물 = 얼어붙은 심장(주변 적의 공격 속도가 20% 감소)
ㄴ쇠사슬 조끼 = 가시 갑옷(받은 피해량의 25%를 적에게 돌려줌)
ㄴ음전자 망토 = 파쇄검(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을 무장 해제)
ㄴ거인의 허리띠 = 붉은 덩굴정령(공격 시 최대 체력의 2.5%의 화염 피해. 화염 피해를 입는 유닛은 체력을 회복할 수 없음.)
ㄴ뒤집개 = 기사의 맹세(기사가 됩니다.)
음전자 망토(마법 저항력 +20)
ㄴB.F. 대검 = 피바라기(공격 시 가한 피해량의 35%만큼 체력 회복)
ㄴ곡궁 = 저주받은 칼날(공격 시 낮은 확률로 적을 강등 (1성 낮춤))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이온 충격기(적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피해를 줌)
ㄴ여신의 눈물 = 침묵(공격 시 높은 확률로 적에게 침묵 효과)
ㄴ쇠사슬 조끼 = 파쇄검(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을 무장 해제)
ㄴ음전자 망토 = 용의 발톱(마법 저항력 83% 증가)
ㄴ거인의 허리띠 = 서풍(전투 시작 시 적 하나를 5초 동안 추방)
ㄴ뒤집개 = 루난의 허리케인(공격 시 두 명의 적 유닛을 추가로 공격 (추가 공격 대상에게는 50%의 피해 적용))
쓸데없이 큰 지팡이(스킬 피해량 +20%)
ㄴB.F. 대검 = 마법공학 총검(가한 모든 피해량의 25%만큼 체력 회복)
ㄴ곡궁 = 구인수의 격노검(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씩 중첩 (무제한 중첩))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라바돈의 죽음모자(장착 시 스킬 피해량 50% 증가)
ㄴ여신의 눈물 = 루덴의 메아리(스킬 적중 시 광역 피해)
ㄴ쇠사슬 조끼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전투 시작 시 주변 모든 아군에게 2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부여)
ㄴ음전자 망토 = 이온 충격기(적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피해를 줌)
ㄴ거인의 허리띠 = 모렐로노미콘(스킬 사용 시 1초당 적 최대 체력에 해당하는 화염 피해 & 모든 회복 효과를 막음)
ㄴ뒤집개 = 유미(마법사가 됩니다.)
여신의 눈물(마나 +20)
ㄴB.F. 대검 = 쇼진의 창(스킬 사용 후 공격할 때마다 최대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마나 회복)
ㄴ곡궁 = 스태틱의 단검(세 번째 공격마다 100의 광역 마법 피해)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루덴의 메아리(스킬 적중 시 광역 피해)
ㄴ여신의 눈물 = 대천사의 포옹(스킬이 사용될 때마다 마나 20 획득)
ㄴ쇠사슬 조끼 = 얼어붙은 심장(주변 적의 공격 속도가 20% 감소)
ㄴ음전자 망토 = 침묵(공격 시 높은 확률로 적에게 침묵 효과)
ㄴ거인의 허리띠 = 구원(사망 시 주변 모든 아군의 체력을 1000만큼 회복)
ㄴ뒤집개 = 다르킨(악마가 됩니다.)
거인의 허리띠(체력 +200)
ㄴB.F. 대검 = 지크의 전령(주변 아군의 공격 속도가 +12.5% 증가)
ㄴ곡궁 = 거대한 히드라(공격 시 장착한 유닛 최대 체력의 10%만큼 광역 피해)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모렐로노미콘(스킬 사용 시 1초당 적 최대 체력에 해당하는 화염 피해 & 모든 회복 효과를 막음)
ㄴ여신의 눈물 = 구원(사망 시 주변 모든 아군의 체력을 1000만큼 회복)
ㄴ쇠사슬 조끼 = 붉은 덩굴정령(공격 시 최대 체력의 2.5%의 화염 피해. 화염 피해를 입는 유닛은 체력을 회복할 수 없음.)
ㄴ음전자 망토 = 서풍(전투 시작 시 적 하나를 5초 동안 추방)
ㄴ거인의 허리띠 = 워모그의 갑옷(초당 최대 체력의 5%만큼 체력 회복)
ㄴ뒤집개 = 얼어붙은 망치(빙하가 됩니다.)
뒤집개('뭔가' 효과가 있을 겁니다...)
ㄴB.F. 대검 = 요우무의 유령검(암살자가 됩니다.)
ㄴ곡궁 = 몰락한 왕의 검(검사가 됩니다.)
ㄴ쓸데없이 큰 지팡이 = 유미(마법사가 됩니다.)
ㄴ여신의 눈물 = 다르킨(악마가 됩니다.)
ㄴ쇠사슬 조끼 = 기사의 맹세(기사가 됩니다.)
ㄴ음전자 망토 = 루난의 허리케인(공격 시 두 명의 적 유닛을 추가로 공격 (추가 공격 대상에게는 50%의 피해 적용))
ㄴ거인의 허리띠 = 얼어붙은 망치(빙하가 됩니다.)
ㄴ뒤집개 = 대자연의 힘(이 아이템을 장착한 유닛은 유닛 최대 한도에 포함되지 않음)
팁
대기석에 있는 챔피언을 전장으로 드래그해 팀을 구성하세요!
동시 선택 시, 꼬마 전설이를 원하는 챔피언 쪽으로 움직이세요!
점수판의 상대방 아이콘을 클릭해 어떻게 팀을 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두 아이템을 조합해 강력한 효과를 지닌 아이템을 만드세요!
상점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지 않도록 하려면 잠금 버튼을 누르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라운드 패배 시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이를 고려해 전략을 세우세요!
매 라운드에 보유한 10골드마다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최대 50골드)
연승이나 연패를 하면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라운드에서 패배할 때마다 꼬마 전설이가 피해를 입습니다. 꼬마 전설이 체력이 0이 되면 탈락합니다!
챔피언 진형은 중요합니다. 근접 챔피언 뒤에 원거리 챔피언을 배치해 보세요.
패치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전략적 팀 전투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상점에서 골드를 사용해 새로운 챔피언을 모집하세요!
이 상점의 물건은 공유 창고에서 나왔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살 수 없는 챔피언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해적만으로 팀을 구성했나요? 꼬마 전설이를 보물 상자 쪽으로 이동시켜 골드를 획득하세요!
마나가 가득 찬 챔피언은 스킬을 사용합니다!
레벨 업해서 최대 팀 규모를 늘리고 더 강한 챔피언을 구매하세요!
1골드가 모자라세요? 그럼 다음 라운드에서 승리하세요!
일부 챔피언은 세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을 팀에 모집해 추가 특성 효과를 활성화하세요!
챔피언을 판매하면 해당 챔피언에 장착한 아이템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챔피언은 특성이 중복되지 않습니다!
공격하거나 피해를 입으면 챔피언의 마나가 증가합니다!
XP 구매를 클릭해 레벨 업하고 더 많은 챔피언을 보유하세요!
아이템을 장착해 챔피언을 강하게 만들려면 아이템을 드래그하세요!
단계 타이머 옆에서 최대 팀 규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규모를 늘리려면 XP를 구매하세요!
2골드를 소모해 상점을 새로고침하고 새로운 챔피언들을 확인해 보세요!
같은 챔피언 3개를 구매해 더 강력한 2성 챔피언으로 업그레이드하세요!
같은 특성을 지닌 다른 챔피언을 모집해 강력한 추가 효과를 활성화하세요!
챔피언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챔피언을 우클릭하세요!
공략
1성보다 2성, 2성보다 3성
'롤토체스'는 현재 총 수십개의 챔피언이 존재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한 번에 5개씩 챔피언을 보여주고 보유한 골드에 따라 챔피언을 선발할 수 있는 구조다. 같은 챔피언 3개를 보유하면 이 챔피언이 승급한다. 일반적으로 1성 챔피언보다 2성 챔피언이 강하다. 맵 상에 올려 전투할 수 있는 챔피언수에 한계가 있다 보니 등급이 높은 챔피언이 훨씬 유리하다. 때문에 게임은 같은 챔피언을 여러번 뽑아서 강화할 수록 유리한 시스템이다. 3성을 목표로 하는 챔피언 2~3개를 선발해두고 이를 뽑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초중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 따라서 매 번 챔피언들이 등장할 때 마다 한번에 2개 이상 등장하는 챔피언들을 가장 최우선 뽑기 대상으로 보고 가능한한 2성이나 3성을 많이 뽑기 위한 게임을 진행하는 유저가 유리하다.
조합 시너지 효과로 판가름
두 번째로 확인해야할 부분은 조합 시너지다. 같은 '등급' 챔피언들이 배치돼 있다면 그 다음에는 조합 시너지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롤토체스'에서는 각 챔피언마다 종족과 직업이 존재하는데 이 특성에 따라 같은 종족이나 같은 직업을 가진 유닛끼리는 특수 효과를 발휘한다. 시나리오 배경에 따라 비슷한 시너지가 존재하는 식이다. 일례로 카사딘과 카직스, 초가스, 렉사이는 대표적인 공허 유닛이다. 이들 중 3기를 보유하면 각 유닛은 적 방어력 중 50%를 무시하면서 공격한다. 철갑을 휘두르고 달려드는 탱커 유닛을 사냥하기에 좋은 조합이다. 또, 빙하계 대표 챔피언인 리산드라와 브라움, 애쉬, 세주아니 등이 모이면 25%확률로 적을 2초동안 기절시킨다. 직업별 시너지도 있다. 베인, 애쉬, 바루스, 킨드레드는 정찰병으로 함께 모이면 3초마다 일정확률로 공격속도가 2초씩 증가한다. 복잡한 조건들이지만 화면 왼편에 나오는 시너지 조건표를 보면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시너지를 얻기가 쉬운 편이다.
골드 관리가 필수
뽑을 챔피언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신중해야한다. 무차별적으로 챔피언을 뽑다 보면 결국 골드가 마르고, 정작 중요할 때 전력이 나오지 않아 상위 순위를 노릴 수 없다. 특히 게임에서는 '저축'개념이 존재한다. 매 턴마다 골드가 수급되는 타이밍에 10골드당 1골드씩 보너스 골드가 나온다. 50골드가 되면 5골드가 보너스로 나온다. 최대 챔피언 1개에서 5개를 더 뽑을 수 있는 돈이 적립되는 셈. 때문에 후반까지 보너스 골드를 받는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 사이에 심각한 차이가 벌어진다. 특히 '승부처'에서 골드를 대량으로 적립해 놓은 유저는 경험치를 구매해 레벨을 빠르게 올려 챔피언을 하나 더 올리거나, 후반부 챔피언들을 먼저 뽑아서 2성으로 만든 뒤 압박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이에 따라 초반에 골드를 모조리 쓰면서 안간힘을 쓰기 보다는 적절히 질때는 져주면서 체력을 안배하고 골드를 더 버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 유저에 따라 다르지만 초보자일 경우 체력 50%가 될 때 까지는 돈을 쓰지 않으면서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또, 50골드가 넘으면 골드 시너지가 없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돈을 쓰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가능한한 골드를 50골드로 유지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자.
후반 유닛을 공략하라
50골드 시너지가 나고 맵에 6기 이상 유닛이 올라간 시점부터는 후반부 유닛들을 점차 뽑아 두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1골드로 살 수 있는 2성 유닛보다 5골드로 살 수 있는 5성 유닛이 강력하다. 맵 상에 1골드로 살 수 있는 2성 유닛이 올라와 있고, 손에 같은 유닛을 들고 있지 않다면 과감이 1골드 유닛을 버리고 4골드나 5골드 2성 유닛을 선택하는 것이 강력하다. 조합 시너지가 무너질 정도라고 할지라도 4골드, 5골드 2성 유닛이 강할 때가 있다. 이 시점부터는 반대로 역전히 4골드와 5골드 2성 유닛을 중심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단, 1골드 3성 유닛과 4골드 2성 유닛을 두고 선택할때는 1골드 3성 유닛이 더 낫다. 유닛별 능력에서도 차이를 보이며, 조합 시너지도 이미 장기간 맞춰왔기 때문에 일부러 팔 필요는 없다. 이를 조합하면 초반부에서부터 꾸준히 유지해온 조합에 소위 '필살카드'를 뽑는다는 느낌으로 후반 유닛들을 채워 넣는 것이 현명하다.
확률계산
기본 지식이 갖춰졌다면 이제 '운'을 조율해볼 차례다. 게임은 확률기반 싸움이다. 언제 어떤 챔피언이 먼저 등장할지 확인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 당연히 모두 '랜덤'이기 때문에 예측은 불가능하며, 운에 따라 조율되지만 최소한 조금 '더 높은 확률'이 등장할 수는 있다. 일례로 현재 게임상에서 악마 챔피언은 총 7종이다. 최대 6개가 모여 시너지를 낸다. 그런데 귀족 유닛은 총 6종이다. 6종이 모두 모이면 시너지를 낸다. 단적으로 보면 악마 조합이 먼저 모으기에 유리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물론 밸런스를 위해 내부적으로 수치를 바꾸기도 하고, 시너지 능력을 조율하기도 해 항상 통용되는 카드는 아니다. 또, 누군가에겐 '1%'확률이지만 누군가에겐 '100%'확률일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계산은 아니다.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유저들이 그래왔듯 게임을 100판, 1천판씩 해 나간다고 하면 1%확률에 해당하는 게임들이 몇차례나 나올 수 있다. 고수의 길을 노린다면 이를 인지해둬야 한다.
상대 핵심 유닛 대신 뽑기
조합에 안정성이 생겨 상대를 압도하고 있다면 이제 방어할 차례다. 맵 상에서 유닛을 옮겨 방어하는 것도 있지만 가장 효율적인 전술은 상대 유닛 뽑기를 방해하는 것. 상대 주력 챔피언을 보고 그 주력 챔피언을 뽑은 뒤 손에 쥐고 있는 전략이다. 그러면 이미 전체 덱 상에서 뽑을 수 있는 챔피언들은 줄어들고 상대는 3성 챔피언을 완성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장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조합을 완성하기 위해 더 많이 골드를 소비할 것이고, 또 손에 더 많은 챔피언을 들고 있기 때문에 운영 폭도 줄어 든다. 강력한 경쟁자가 될 상대를 사전에 압박할 수 있는 좋은 전술이다. 같은 맥락에서 상대가 내 주요 챔피언을 들고 있으면 빠르게 팔아치우는(손절) 선택도 필요할 때가 있다. 이에 따라 바쁘게 화면을 오가면서 상대를 확인해야한다. 어느 정도 랭크가 오르는 시점에 오면 내 전투 화면를 보고 있기 보다, 상대 전투화면과 골드 수급량, 핵심 챔피언 등을 확인하는데 공을 더 들이는 것이 승리 조건 중 하나다.
쉐어드 드리프트는 챔피언, 아이템, 골드 순으로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자동으로 '쉐어드 드리프트'가 진행된다. 랜덤하게 배치된 유닛들 중 일부를 선발해 가져올 수 있다. 여기서 작전은 시작된다. 이 때도 내 조합을 완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 조합을 방어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특히 2위에서 3위권에 위치한 유저라면 상대 조합을 잘 보고 방해하는 것을 우선시해서 픽을 하기를 권장한다. 1위 유저는 그다지 선택권이 없다. 가능한한 아이템이 좋은 유닛을 선발하고, 그 조차도 힘들다면 팔았을 때 골드를 많이 주는 유닛을 선발하는 것이 현명하다. 흔히 초보가 하기 쉬운 실수는 '좋아하는 챔피언이 등장할 때'다. 기존 유닛 밸런스를 모두 무너트리고 다리우스나 가렌을 먼저 가져오는 것은 그리 현명한 선택이 아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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