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룬 빌드

 

▲ '정수 트포 애쉬'의 룬 빌드, '깨달음'을 대신해 '절대 집중'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1. 신비로운 유성 

 - 슬로우를 장착한 애쉬와 찰떡궁함 딜+ 포킹룬 

 

2. 마나순환 팔찌 

 - W 포킹을 위한 빌드 필수 룬

 

3. 절대 집중, 주문 작열

 - 약간 부족한 애쉬의 딜을 보완

 



W스킬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법 빌드의 핵심 룬으로 '신비로운 유성'(이하 유성)을 선택한다. 유성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W스킬을 적에게 맞추면, 라인전 단계에서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주도권을 잡는 데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마나순환 팔찌'까지 함께 돌려준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마법 빌드에서 선택하는 일반 룬 또한, 이러한 라인전을 한층 더 강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주문 작열'을 선택해 추가적으로 피해를 더 주고, '깨달음'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40%를 빠르게 맞추거나, '절대 집중'을 통해 공격력을 올리는 선택을 하기도 한다. 

W스킬 5레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를 기준으로 W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최대 2.4초까지 단축된다. W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대치 구도에서의 포킹부터 한타 포지션을 잡는 데도 큰 도움을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서머너 스펠은 정석인 회복과 점멸이지만 자신의 능력이 된다면 힐 대신 다른것을 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스킬 빌드

 

 

W,Q,W,E

 

이 후

 

1순위 - W 

2순위 - R

3순위 - Q

4순위 - E

로 찍어 줍니다.

 

 

핵심 스킬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1.5/9/6.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9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아이템 빌드

 

 


▲ 정수 약탈자 - 삼위 일체 - 무한의 대검 순서의 아이템 빌드

 

 

'정수 트포 애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러한 애쉬의 핵심 아이템은 '정수 약탈자'와 '삼위일체'

 

먼저 정수 약탈자는 공격력, 치명타 확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마나 회복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아이템이다. 정수 약탈자를 구비하면, '깨달음' 룬을 포함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30%를 받을 수 있는데, 말 그대로 스킬을 난사할 수 있게 된다. W스킬은 레벨이 올라도 마나 소모량이 고정이기에, 정수 약탈자와 마나순환 팔찌의 마나 회복을 통해 마나 코스트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삼위일체의 하위 아이템인 '광휘의 검'이나 '쐐기검' 중 하나를 올리면 재사용 대기시간 40%가 갖춰진다. 2.4초마다 W스킬을 섞어서 쓸 수 있는 만큼, 삼위일체의 '주문 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정수 약탈자와 마찬가지로 애쉬에게 필요한 다양한 옵션을 한 번에 제공하기에, 해당 빌드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

 

 

궁합이 좋은 서포터

  • 럭스

 

  • 유미

 

  • 카르마

서포터는 알리스타 등 강력한 탱킹 능력을 보유한 챔피언들보다 럭스나 유미, 카르마 등의 견제형 서포터와 조합을 추천

 

 

 

 

챔피언 운영 팁

 


W는 이왕이면 2명 맞추기
라인전 구도에서 W는 되도록 2명모두에게 맞추려고 노력하기. W가 너프로 인해 1렙쿨이 15초로 스킬을 더 찍기전까지는 매우 쿨타임이 길다. 어쩌면 애쉬에게 견제스킬은 평타와 W 뿐이라는 측면에서 W가 애쉬의 유일한 적에게 넣을 수 있는 압박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스킬을 소심하게 적 한명만 맞춘다고 뒤에서 쏜다던지, 혹은 그러다가 적에게 적중시키지 못했을 때, 적은 애쉬의 W가 빠졌다는 정보를 얻게되고 15초동안 애쉬보다 딜교우위를 가지고 압박플레이를 할 수 있다. 그냥 적봇듀가 무작정 딜교걸어서 이득볼 수 있다는 뜻이다. 섣부르게 W 썼다가 마나소모하고 적에게 반격할 기회주는 것 보다는 과감하게 적봇듀 두명을 맞추면서 적에게 체력압박을 최대한 주려고 노력하고, 다시한번 애쉬는 라인전을 이기기 위한 라인전 강한픽임을 잊지말자. 애쉬가 적에게 라인주도권을 뺏겼을때는 정말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라인전에서 과감하게 약간은 적극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애쉬 라인전의 포인트

적 미니언뒤에 숨어있을 때 W 맞추기
적이 W를 맞지않기위해 미니언 뒤로 숨은 경우, 적은 보통 자기 바로 앞에 미니언이 있으니 애쉬의 W를 미니언이 맞다준다고 생각하고 당연히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역이용하여 애쉬가 바로 미니언을 죽이는 동시에 W를 날리면 적은 맞을 수밖에없다. 또한, 적을 견제할때는 상대방이 미니언을 먹을때 견제하는것이 가장 기본임을 다시한번 명심하자.

폭딜을 넣기 위한 노력 - 간단한 애쉬 콤보
예전에는 평Q같은 애쉬의 국민콤보가 있었지만 현재는 너프되어 매끄럽게 발동되지 않고, 이제는 W를 통한 콤보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비록 애쉬는 아주 전형적인 지속딜러지만 아주 간단한 콤보를 통해 적에게 순간적으로 폭딜을 조건부로 넣을 수 있다. 가장 기본 콤보는 평W평 콤보인데 이 콤보는 평타와 평타 사이에 W를 넣어서 평타딜레이를 삭제시킨다. 만약 적이 평타를 때리기에 조금 멀리있다면, 먼저 W를 맞춘후 슬로우를 걸어 평타를 쉽게 맞추는 W평 콤보또한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평W평과 W평을 알맞게 적극 활용하자.
자매품으로는 평W평을 약간 응용한, Q스택 쌓은후 Q W Q 콤보가 존재한다. 이 콤보는 애쉬의 Q평타의 반응성이 기본평타의 반응성보다 좋기 때문에 훨씬 매끄럽게 나간다.


애쉬평타에 맞아서 느려진 적궁 W긴 사거리 포킹으로 마무리
극후반에는 애쉬의 평타에 스치기만 해도 엄청난 슬로우 때문에 적은 도망칠수가 없다. (수은으로 이속감소를 어떻게 해보려고 했지만 소용없음)애쉬의 평타에 맞아서 느려진 적이 애쉬 사정거리를 벗어났을때 매우 긴 W 사거리를 이용해 적을 쉽게 처치할 수 있다.

W긴사거리 이용해 집 못가게 하기
W의 우월한 사거리를 통해 적이 집에 못가도록 견제할 수 있다. 이 상황은 상대 바텀 집타이밍을 망가뜨리는 용도로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만약 적 탑이라던지 정글이 바텀에 방문했을때 그들을 어떻게든 물고늘어지면서 W를 통해 집을 한번이라도 못가게 한다면 아군이 그만큼 큰 이득을 봐줄것이다.



E 스킬로 상대정글 위치확인
주로 라인전 구도에서 상대정글이 오랫동안 안보이거나 상대가 버프 먹는 시간일 때 애쉬E를 맵 전체에 쓸 수 있다는 장점을 적극활용하여 적 정글의 위치파악이 가능해서 애쉬가 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를 할것인지, 아니면 사리는 플레이를 해야할지에 대한 판단 근거를 제공하고 아군라이너들에게 엄청난 정보제공을 통해 아군이 이득볼 수 있게해주는 중요한 스킬이다. 또한, 맵 전체에 사용가능 하다는 점을 살려 최대한 멀리쓰는 것이 중요함. 예를들면 적정글이 우리 정글쪽에 들어온 것 같은 경우 아군의 블루와 레드를 가로지르는 매날리기를 사용해서 둘다 체크가 가능하도록 해야함. 이런식으로 최대한 멀리 쏘는게 포인트.


부쉬확인
적이 맵에 보이지 않을 때 그들이 매복플레이를 하고 있는지 파악가능. 또한 일단 애쉬의 매날리기가 있다는 점 때문에 적에게 이러한 부쉬플레이를 원천봉쇄하는 간접 혜택의 경우도 존재한다. 하나더, 부쉬를 확인할때 매날리기를 꼭 부쉬안에다 쓰는 애쉬유저들이 있는데 그러지 않아도된다, 그냥 확인하고싶은 부쉬 주변에만 매날리기가 통과하게 써주면 매날리기가 날아가다가 부쉬전부 밝혀주니까 부쉬확인한다고 꼭 부쉬쪽으로만 쏘는 그러한 잘못된 사용을 혹시 하고 있었다면 고치도록 하자.



레벨6이 되는 그 순간 궁 쓰기

레벨 6 이 되자마자 상대 6 되기전에 쓰기 이 타이밍 꼭 기억하기. 딱 6이 되는 순간 궁을 통한 애쉬의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함. 항상 6되기전부터 본인의 경험치바를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자. 딱 6찍었을 때 애쉬가 정말 강한 타이밍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6되기전부터 6됬을 때 어떻게 할것인지 상황을 어느정도 그려놓아야 훨씬 쉽게 적을 제압할 수 있다. 미리미리생각하자. 이득볼수있을때 최대한 이득을 극대화 하는것이 현명하다. 이순간이 넘어가면 애쉬가 쉽게 이득볼 수 있는 경우가 그리 흔치않다.

 

 

궁을 맞출 확률을 높이는 방법 - 적이 스킬을 시전할때 쓰기 
적이 애쉬와 비교적 가까이 있어서 애쉬가 궁쓰는게 적에게 보일때 궁을 조금이라도 더 잘맞출 수 있는 방법은 적이 딱 어떤 스킬을 시전하는 그 순간에 쓰는것임. 적이 스킬을 사용하는 그 순간 만큼은 무빙이 제한되고 스킬 캐스팅 시간때문에 애쉬궁을 못피하는 경우가 상당히 잦음. 그 점을 적극 활용하여 궁을 맞출 확률을 높이자. 


부쉬 안에서 궁극기 쏘기
시야가 없는 부쉬에서 궁을 쏘면 적은 애쉬가 궁을 사용했다는 모션을 보지못한다는점, 소리도 나지않는다는 점 때문에 반응하기가 쉽지않다. 원래는 볼 수 있으면 아주 쉽게피하는데 시야없는데서 날아오면 안보였으니까 정말 피하기 힘들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쉽게 적에게 궁을 꼽을 수 있다.

 


한타상황에서의 애쉬궁 활용
한타때 애쉬궁 활용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애쉬궁을 써야할때는 아주 명확한 순간이고 이때 아니면 궁을 그냥 아끼고 있으면 된다. 섣부르게 궁을 쓰거나 생각없이 “아 일단 한타니까 한타 끝나기전에는 일단 궁 적 맞춰야 겠구나” 라며 궁쓰면 정말 그냥 들고 있는것보다 훨씬 안좋은 습관이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애쉬궁은 써야할 순간이 딱 정해져있다. 

1.이니시용
애쉬의 가장 핵심이 되는 궁극기 사용이고 앞에 설명한 것처럼 최대한 적에게 적중할 확률이 높은 방향으로 쏘는 것이 이상적. 반드시 생각없이 쓰지말고 최대한 조금이라도 적이 반응하지 못하게 쓰는 것을 잊지말자.

2.물렸을때 
애쉬가 이니시를 여는 경우가 아니라 적이 먼저 우리진영으로 들어오면서 한타가 일어날 경우에 애쉬는 반드시 궁을, 적군 브루저가 생존기 없는 애쉬를 무는 그 순간에 써야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적이 애쉬를 무는 그 순간에 써서 적이당황하게 만들어야한다는 점이다. 만약 섣부르게 궁을 쓴다면 안그래도 애쉬가 뚜벅이라 물기쉬운 원딜인데 더욱더 적에겐 물기 쉬운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다. 궁이라도 있어야 쉽게 물지 못하고 만약 들어왔을 때 적의 미간에 궁을 박아줄 수 있다. 

 

3.유리할때 아꼈다가 이기는 상황, 싸움에서 적 추노용으로쓰기
교전이나 한타에서 아군이 이기는 한타를 하는 경우에는 어차피 이기는 한타 궁을 굳이 쓰지말고 아낀후 반드시 적이 도망갈 때 그때 추격용으로 궁을 써서 더 추가이득을 보자.

 




 

댓글